기업의 국제화 동기(기업의 전략적 및 방어적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의 국제화 동기

Ⅰ. 전략적 동기

1. 이윤추구 동기
2. 독특한 제품이나 기술적 우위
3. 해외시장이나 고객에 대한 특별한(독점적) 정보가 있는 경우
4. 국제경영활동에 대한 경영자의 열정
5. 세제상의 혜택
6. 규모의 경제

Ⅱ. 방어적 동기

1. 경쟁압력
2. 과잉생산
3. 국내판매의 감소
4. 과잉생산능력
5. 국내시장의 포화
6. 고객 및 현지시장에 대한 친밀감
본문내용
기업의 국제화 동기

기업이 국제화하는 동기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는 국내경기의 싸이클적 변동에 따른 위험 및 불확실성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동기라고 할 수 있다. 타 국가에 영업기반을 가지고 있음으로 해서 국내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고자 하는 동기이다. 이것은 일종의 국제적 다각화의 한 형태라고 하겠다.
두 번째 기업의 국제화 동기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세계 재화 및 용역시장에 편승하기 위한 동기라고 하겠다. 이것은 세계화 과정의 일부라고도 볼 수 있는바 다국적기업에 의해 유사한 재화 및 서비스가 세계적인 규모로 생산되고 유통되는 속도가 점차 발라지고 있다. 예를 들면, 많은 외국의 다국적 기업들이 미국시장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삼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인구가 많고 일인당 국민소득이 높기 때문이다. 국민 총생산의 측면에서 볼 때 미국은 세계최대의 단일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인들은 신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그것을 살 수 있는 돈을 가지고 있다. 같은 이유로 미국의 다국적기업들은 21세기를 맞이하여 유럽 및 아시아 시장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잡고 있다.
세 번께 기업의 국제화 동기로는 외국기업으로 부터의 경쟁에 대처하고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방어하기 위한 목적을 들 수 있다. 이른바 '경쟁기업 따라 하기' 전략을 사용하기 위하여 다국적기업은 경쟁기업의 본국에 영업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이 전략은 두 가지 효과를 가져다주는데, (1) 경쟁기업의 영업기반을 무너뜨리는 효과가 있고 (2) 다른 기업들에게 만약에 그들이 다국적기업의 본국을 공격할 경우 이와 유사한 보복을 당할 것이라는 경고를 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세계시장 감시전략은 다국적기업이 보복적 행동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에 상황정보를 수집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ewhgklfjldfdgdg
  • 58322***
    (2018.11.13 00:52:10)
회원 추천자료
  • [기업생존전략과 M&A의 이해] 기업생존전략과 M&A의 이해
  •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전세계로 사업을 확대, 강화하려는 일련의 국제화, 세계화전략앞의 세가지 전략중 ① Reengineering은 기업내부의 인사, 조직과 주로 관련된 전략이라 할 수 있고, ② Restructuring과 ③ Globalization은 외적 성장전략이라 할 수 있음. 그리고, 이런 외적 성장전략은 다음과 같이 세부전략으로 구체화되며 이들 세부전략은 결국 M&A의 동기 및 목적과 일맥상통하게 됨.□ Restructuring(사업구조의 재편)▶ Diversificati

  • 기업의 국제화
  • 및 부품조달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경우8/ 경쟁업체나 공급업체 또는 고객이 국제화하여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경우9/ 경기변동 위험 등 기 업의 제반 위험을 지역분산화와 제품다각화를 통해서 회피하고자 하는 경우2) 공격적 전략으로서의 동기1/ 자본, 설비, 인적자원 및 노하우 등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이익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경우2/ 세계시장전략 및 계획을 수립 ․ 추진함으로써 자원 및 시장에 대한 각종 기회를

  • [조직이론] 오리온(Orion)그룹 조직혁신 사례
  • 국제화동기‘범위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해외에 진출한 것이라고 분석하였다. 범위란 한 기업이 활동하는 지역, 국가, 시장의 수와 종류뿐 아니라 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수와 종류를 의미한다. 여러 국가에 진출한 기업은 소수의 국가에만 진출한 기업보다 마케팅 파워와 시너지 측면에서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범위의 경제를 통해 다양한 지역의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화, 사회, 경제 등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획득할 수도

  • 국제 마케팅 전략의 모든것
  • 및 대량수송 등으로 인한 원가절감을 가져 온다.ㆍ무역장벽의 약화 WTO 체제의 출범에 따라 보호무역 정책의 약화가 필연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자본, 재화, 기술, 인력의 국제적 이동이 훨씬 더 용이해지고 있다.다른 나라에 우리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더 쉽게 들어갈 수 있게 된 반면, 외국의 기업들도 우리나라 내수시장에 보다 더 쉽게 진입할 수 있게 되어가고 있다. ㆍ방어적전략으로서의 국제화 동기-해외시장에서의 민족주의의 고조 등으

  • 기업의 국제화와 제 문제점(한국중소기업의 국제화)
  • 국제화에 따른 적응 ▶국내 경기변동 등에 따른 위험의 분산을 위해서 등기업의 국제화와 제 문제점(한국중소기업)국제화의 동기Ⅱ. 국제화의 동기공격적 동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본, 설비, 인적자원, 노하우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자원획득 및 시장기회의 활용 ▶외국의 신기술 혹은 노하우를 전수 받기 위하여 ▶국내시장에서의 성장기회 제한에 따른 계속적인 기업의 성장을 위해 기업의 국제화와 제 문제점(한국중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