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회사현역
-한국의 자동차산업
-국가별 부품공급시스템과 그 변화
-Toyota의 수직적계열화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와 구체적 활동
-현대자동차의 당면과제
-현대자동차의 전략적 의사결정
-공급업체의 전략적의사결정
본문내용
수직적통합의 개념

수직적통합(vertical integration)이란 한 기업이 value chain
상에서 연관된 2개 이상의 가치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것

수직적통합의 유형 :
후방통합(backward integration) : 부품,원료 등의 투입요소
전방통합(forward integration) : 유통과 같은 가치활동

수직적통합을 설명하는 이론
기술적 경제성 : 운송비,생산공정상의 효율성을 고려할 때 기업
이 관련된 가치활동을 통합하여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
거래비용 : 시장거래의 비효율성이나 시장기능의 실패로 기업이
관련된 가치활동을 통합하여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

수직적통합의 발생원인

수직적통합은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지나치게 클 경우, 즉
시장기능이 실패할 경우에 발생한다

소수거래관계(small numbers bargaining condition)
주로 독과점적인 시장에서 발생
공급자의 교섭력이 과다하여 불공정한 거래조건,가격 등을 요구

자산의 특수성(asset specificity)
특정 기업에 적합한 부품,원료 등을 조달하는 경우
자산의 대체가능성 여부에 따라 공급자 또는 구매자의 교섭력이
매우 낮으므로 불리한 거래가 발생

조세정책
기업 내부에서의 이전가격을 조절하여 법인세를 절감하거나 세
율이 낮은 생산단계에서 많은 이익이 발생하도록 조절
전세계적인 생산활동이 이루어지는 다국적 기업에서 많이 발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목 차Ⅰ. 서 론 1Ⅱ. 인도의 시장상황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 12 .경제적 환경 23. 사회문화적 환경 44. 정치적 법적환경 75. 인도의 자동차 시장 8Ⅲ. 현대 자동차의 강점1. 기술의 투자와 획득 102. 선진 기술의 획득 123. 품질 경영 134. 수직 수평 계열화 145. 인재 경영 166. 속도 경영 17Ⅳ. 인도 내 경쟁기업 분석1. 인도 자동차의 역사 192. 경쟁 기업 분석) 21Ⅴ. 인도 진출 전략 221. 단독투자 232. 입지선정 24

  • [국제통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목 차Ⅰ. 서 론 1Ⅱ. 인도의 시장상황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 12 .경제적 환경 23. 사회문화적 환경 44. 정치적 법적환경 75. 인도의 자동차 시장 8Ⅲ. 현대 자동차의 강점1. 기술의 투자와 획득 102. 선진 기술의 획득 123. 품질 경영 134. 수직 수평 계열화 145. 인재 경영 166. 속도 경영 17Ⅳ. 인도 내 경쟁기업 분석1. 인도 자동차의 역사 192. 경쟁 기업 분석) 21Ⅴ. 인도 진출 전략 221. 단독투자 232. 입지선정 24

  • [회계원리] 기아자동차 기업가치분석
  •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전망Ⅲ. 기아자동차의 기업구조1. 완성차와 부품사간의 역할 분담 : 수직계열화 및 전문화2. 현대기아자동차를 탈피한 부품사로의 성장 : 종속성 탈피 가능성Ⅳ. 기아자동차의 제품 경쟁력1. 핵심역량으로써의 디자인 혁신 선언2. 기아자동차의 해외 경쟁력Ⅴ. 재무제표 및 영업수치 분석1. 요약재무상태표, 투자액 수치, 지난 5년간의 영업실적그래프 살펴보기2. 동일업종비교표(몇 가지 투자지표)Ⅵ. 투자(경영)지표 분석1.

  • [기업윤리] 제7장 생산관리의 윤리
  • 경영과 윤리경영상의 논란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부적절한 위기관리로 인해 고객피해는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이번 사건을 통해 도요타의 명성에 커다란 오점을 남기게 되었다. 도요타의 리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아무리 잘나가는 기업도 품질이나 안전성에 문제가 생기면 한방에 위험해질 수 있다. 품질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기업이 지금까지 자신들을 성장시켜온 기술력을 과신(過信)하기 때문이다.사례 1-5-2. 현대모비스자동차산업의 생존경

  • 기업의 수직적 통합전략과 아웃소싱 전략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 분석
  • 수직적 통합의 정의시장거래비용의 원천내부화의 관리비용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Toyota의 수직적 계열화Toyota의 하청업체 관리 정책Toyota의 수직적 거래 관계의 변화Toyota의 수직적 계열화의 장단점아웃소싱의 정의아웃소싱의 장점아웃소싱의 단점아웃소싱 도입의 결정요인(matrix)가상통합수직적 통합 실패사례 - 세진컴퓨터랜드수직적 통합 성공사례 -Honda수직적 통합 성공사례 - 현대자동차수직적 통합전략현재의 사업 영역에서 수직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