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 소비자단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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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단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활용
대량생산 및 대량소비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힘들게 하며, 이에 소비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종류의 정보가 주어지고 있고 또한 선택하게 한다. 정보가 주어진 경우 소비자들은 시장에서 강력한 힘의 근원으로 기능하며, 잘못된 선택을 줄임으로써 스스로를 보호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반면, 정보가 부족하면 스스로의 선택에 대해 자신감이 없고 비합리적인 구매에 따른 낭비가 크다. 따라서 소비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역할이 중요하다.

I. 소비자단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특성
소비자단체의 전통적인 역할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소비자보호시책의 건의, 물품이나 용역에 대한 시험 ․ 검사 및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에 대한 조사, 소비자문제에 대한 조사 ․ 연구, 소비자교육, 소비자피해 및 불만 처리를 위한 상담 ․ 정보제공 및 당사자 간 합의 권고의 의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소비자단체는 소비자상담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비자교육을 통해 소비자가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런데 인터넷의 보급으로 변화를 경험하면서 소비자단체들은 정보제공 측면보다 양질의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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