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후보의 설득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재인 후보는 누구인가?
- 인적사항
- 강점 및 약점
2. 문재인 후보의 공약과 공약에 대한 타겟설정
- 10대 공약
- 공약별 target 설정 및 설득방법
3. 문재인 후보의 설득 전략
- 따스함 소구
- 환심 소구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치장효과와 설득)
- 사회적 판단이론 (동화와 대비효과)
- 표현의 강도와 설득 (언어기대이론)
- 유사성 (구성원과의 유사성 강조)
- 완곡어법
4. 문재인 후보의 앞으로의 행보
5.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이유
- 본문내용
-
1. 문재인 후보는 누구인가?
가. 인적사항
문재인은 대한민국의 법조인·사회운동가·정치인이다. 현재 제18대 대통령 후보이다.
경상남도 거제시 출생으로 1975년 경희대학교 재학 시절 학생운동으로 수감 된 적이 있으며, 1980년 제22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였다. 학생운동 전력으로 판사 임용에 실패하자, 노무현과 함께 합동법률사무소를 운영하면서 수차례의 인권 변호 활동을 하였다. 노무현 정부 시절 2003년부터 2006년 5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시민사회수석, 2007년부터 2008년 2월까지 비서실장을 역임하였고, 노무현 사후 사람 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의 이사장을 맡다가, 2012년 대한민국 제19대 총선에서 부산 사상구에 출마하여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1], 2012년 6월 17일에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로 출마 선언을 하였고, 2012년 9월 16일 민주통합당 경선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제18대 대통령 후보로 확정되었다.
나. 강점 및 약점
대통령 후보로서의 문재인의 강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국정 운영 능력과 정치적 기반을 갖췄고, 서민의 삶을 살아 서민의 땀과 눈물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있다.
✓ 정치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약점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기성정치 문화에 물들지 않고 자유롭다.
✓ 문재인 후보는 나지막한 목소리로 핵심을 찔러 묻는 ‘차분한 문제 제기형 화법’이 특징이다. 경선과정에서는 목소리 톤을 높이고 있지만, 문 후보는 기본적으로 공격형 화법에 능한 노무현 대통령과 달리 방어형 화법에 익숙해 있다.
✓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주는 미소와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있다.
그렇다면 대통령 후보로서의 약점은 무엇이 있을까.
✓ 문재인 후보는 음성이 부드럽지만 명료하지 않다. 발음도 부정확하고, 말을 할 때 한 문장, 한 문장이 끝날 때 마다 입을 다문다.
✓ 민주통합당 당내조차 재대로 통합시킬 능력이 없다, 예로 손학규 후보관련 일화가 있다.
✓ 대중의 확실한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강한 카리스마가 부족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제환경론 공통) 한미 FTA에 있어 기존 FTA의 문제점과 개정(협상) FTA의 문제점을 정리하고 향후 전망에 대하여 논함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중 정치적 변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2017년 대선에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들은 소셜미디어
- 스피치커뮤니케이3공통) 스피치 스타일 동서양 비교분석 미국대통령(도널드 트럼프버락 오바마)와 한국대통령(박근혜문재인)연설혹은기자회견 사례스피치 스타일차이비교해보기0k
- 안철수대통령 후보와 문재인대통령 후보의 정책 공약 비교0k
- [선거와 여론] 뉴미디어와 캠페인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 - SNS을 중심으로 18대 대선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