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문

(1) 선행 연구된 논문을 통해 본 반기업 정서

1) KDI 조사를 토대로 한 한국의 반기업 정서 실태 분석

2) 우리 사회 반(反)기업정서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경제연구원·헤럴드경제 공동 세미나

3) 한국경제연구원에 토론 및 발표 ‘반기업 정서 : 외국의 경험 및 교훈’

4) 윤창현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 경총 경영계 5월호

(2)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1)설문조사 실시 배경

2)설문조사 실시 내용 및 결과

3. 결론

※첨부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경제는 짧은 역사 속에서 압축성장이라 부를만한 기적 같은 성장을 거듭했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결과 세계에서 7번째로 수출 1조 달러를 달성했으며,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를 열었다. 그리고 세계에서 인정받는 국가로 발돋움하고 있다. GCF의 송도에 유치하고 UN사무총장을 배출했으며, G20 국제회의를 개최한 명실상부 OECD 국가 중 하나로 인정받은 셈이다.

이러한 경제 성장과 나라의 발전에 있어서, 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컸다. 6.25 남북 전쟁이후, 황폐화된 국가에 기본적인 시설하나 없이 시작한 우리나라는 정부의 지원과 기업의 생존 본능으로 부가가치를 생산해왔다. 기업 조직은 노동과 자본을 이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했고, 이러한 활동의 결과 노동자, 가계, 정부 등을 구성원으로 하는 국민 경제 순환구조를 형성했다. 국민 소득이 증가했고, 법인세를 통해 국가의 재정이 확충되었으며 이를 통해 국력이 강화되었다. 결국 현재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기업이 수행한 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많은 부작용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반기업정서'라는 말이다. 세계 경제 위기 혹은 정권 교체시기마다 부각되는 것이 ‘반기업정서’라는 단어이며, 이는 한 나라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전반적 국민 정서와 관계있다는 점에서 기업에 좋지 못한 신호인 것이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며, 전 세계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그리고 논의의 초점이 기업 전체가 아닌 대기업 혹은 재벌과 관련된 것인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만약 반기업이 반(反)대기업 혹은 반(反)재벌이라면, 어떤 부정적인 면이 국민적 정서를 형성할 만큼 영향력이 컸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기업이 개인 소유가 아닌 주식회사라는 점에서 논의를 출발해보자. 그렇다면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원리가 상충하는 일이 발생한다. 주식회사 제도는 1인 1표가 아닌 1주 1표의 원리를 통해 운영된다. 그런 점에서 민주주의는 1인 1표를 옹호하는 반면, 자본주의는 주식 수에 따른 1인이 많은 표를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주주의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민주주의적 시각에서 불합리해 보이나 주식회사의 발전에 필수적인 점이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난 것이 ‘순환출자’와 관련된 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반감이었다. 이는 최근 경제민주화라는 말과 함께 종종 매스컴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는 이에 대한 논의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그리고 이런 논의를 진행하기에 앞서, 반기업정서의 본질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반기업정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단어는 ‘반(反)’이다. 반기업정서의 영문표기는 ‘anti-business sentiment’이다. ‘anti’란 용어는 ‘어떤 특정 활동이나 사상, 시스템, 조직 등에 대하여 반대하는 사람 혹 행위’를 언급할 때 사용하는 접두어이다. 이를 통해 ‘반기업정서’의 ‘반’이란 글자는 단순히 반대의 의미만이 아닌 적대, 대항, 배척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반기업정서란 ‘기업가, 기업 활동, 기업이란 조직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기업에 대한 적대적 가치관, 반대의 행위’라 하겠다.

참고문헌

‘반기업정서’의 실체파악을 위한 조사 연구, 2007.05.29, KDI
반기업정서 : 외국의 경험과 교훈, 2008.04.17, 서울대 기업경쟁력 연구센터*한국경제연구원
최근 반기업 정서에 대한 고찰 : 원인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윤창현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출처 : 경총 경영계 5월호 (2012. 05)
반기업정서의 핵 : 반재벌정서의 문제점과 대책, 2004, 권영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학교 경제교육
  • 대한 올바른 판단능력과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경제교육이 추진되어야 한다. 경제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이나 이를 배우는 학생들 모두에게 재미있고 실생활과 보다 밀접하게 연계된 경제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한국교총과 전경련의 연합 세미나에서 제시한 발제-학생들의 경제인식 및 학교경제교육의 개선방안, 교사가 바라본 학교경제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우리나라 중․고교 경제교과서의

  •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
  • 대한 구분이 명확히 설정되어야 한다. 박애사업은 회사의 재원에 의한물질적인 기부 행위를 위주로, 그리고 자원봉사는 사원들이 돈의 가치로 환산할 수 없는 노력을 기꺼이 이웃과 사회에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② 자원봉사의 내실을 기하고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기업차원에서 임직원들이 수행하는 자원봉사에 대한 조사․漬작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그 결과에 바탕을 두고 현실적으로 자원봉사를 관리해 나가야 한다. ③기업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 [회계학]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 Win-Win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 연구소, 2003년 한국사회 국민의식과 가치관에 관한 조사연구에서 인용- 투명경영과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따라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국내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은 자발성 부족, 지속성 부족, 투자개념부족과 전문성 부족으로 요약- 반기업적 정서에 대한 수세적 대응으로서의 기업자선은 사회적 압력으로 인식되는 설정- 기업 소유주의 과시적 자선으로 개인적 성향에

  • [인사관리] 장애인 고용실태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
  • 대한 기업의 갈등 - 이익극대화와 사회적 책임 사이의 딜레마(4) 기업의 장애인 고용사례 - 대안점 제시3. 결론장애인 고용실태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1. 서론(1) 화두제시1) 당신이 고용주라면 장애인을 고용하시겠습니까? (설문조사)연구 주제인 장애인 고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2008년 4월 7일부터 11일까지 총 100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설문양식은 다음과 같다.장애인특수채용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귀하가 소중하게 답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