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교 경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경제교육] 청소년의 소비문화 및 외국의 경제교육과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 경제 영재 교육을 통한 고객 유치 및 잠재적인 고객 유치 기획, 상품방향의 제시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고등학교 직업교육(직업지도), 고등학교 철학교육, 고등학교 국제교육(국제화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고등학교 효행교육(효교육, 효지도), 고등학교 창의성교육(창의성지도) 분석
- [청년심리학] 청(소)년의 무분별한 소비현황과 그 원인분석, 그리고 해결방안
- [경제교육] 제 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과 외국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 및 경제교육의 방향
- 본문내용
-
경제는 국가발전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문제로 우리가 살아나가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기본적으로 경제가 발전되어야 국력이 신장되고 개개인의 삶의 질도 풍요로워 질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우리나라가 추구하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는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이념적 대립구조 속에서 시장경제체제를 부정하거나 일부 기업의 부정적 측면에 확대되어 反기업 정서가 확대되는 것은 심히 우려스러운 일이 아니라 할 수 없다.
인간은 해석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같은 현상을 보면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다. 그리고 그러한 해석은 자신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의 창, 즉 가치관, 경제관 및 세계관 등에 의존하며, 이는 가정교육은 물론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통해 장기간에 걸쳐 형성된다. 오늘날 청소년기의 교육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므로 중고교는 물론 대학에서의 경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인식의 창을 형성시키는 일은 나라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선진국의 경우 경제교육이 매우 활발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져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올바른 경제관을 확립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최근 들어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경제교육의 관심을 나타내고 있지만 우리 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은 지나치게 이론 위주의 교육에 머물러 있어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점은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경제현상에 대한 올바른 판단능력과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경제교육이 추진되어야 한다. 경제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이나 이를 배우는 학생들 모두에게 재미있고 실생활과 보다 밀접하게 연계된 경제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한국교총과 전경련의 연합 세미나에서 제시한 발제-학생들의 경제인식 및 학교경제교육의 개선방안, 교사가 바라본 학교경제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우리나라 중고교 경제교과서의 실태와 개선방향-를 참고하여 바람직한 청소년 경제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교육은 미래라고 말한다. 국가와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좋은 교육을 제고하느냐에 따라 장래의 국가 경쟁력은 물론이고 사회 구성원들의 행복이 좌우된다. 국가 차원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사회 구성원 개인을 육성해내느냐 하는 문제가 달려 있다. 학교 경제교육의 현황에 대한 면밀한 기초조사를 통해 교사, 학생, 기관 간에 무엇을 우선순위로 삼아 어떻게 경제교육을 활성화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수렴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Ⅱ. 제1주제
-학생들의 경제인식 및 학교경제교육의 개선방안
◇ 조사시기 : 20006년 10월 23일 ~ 11월 10일 (2주)
◇ 조사방법 : 한국교총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수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영유아를 위한 사정평가 및 프로그램체 계두 수준의 영역과 요소의 개관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자폐성 장애1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벌레이야기와 밀양의 비교
- 벌레이야기와 밀양사이
- 상호금융 신용협동기구 금융시장에서 상호금융기관의 역할 소매금융 서민금융 관계형금융
- 사업계획서 - 은둔형 외톨이 - 은둔 부적응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