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개발] 특정 관광지 분석 - 광안리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광안리해수욕장 소개
(1)위치 및 면적
(2)광안리해수욕장의 유래
(3)광안리해수욕장의 관광자원
2. 광안리해수욕장 관광자원요소별 분석
(1)천연적 자원요소
(2)인공적 자원요소
(3)문화적 자원요소
(4)시설‧접근성 요소
3.문제점 개선 및 해결 방안
(1)환경적 문제
(2)관광자원적 문제
(3)기반시설 및 관광시설
(4)광안리해수욕장의 관광상품개발
4.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광안리해수욕장 소개
(1)위치 및 면적
광안리해수욕장은 부산시 수영구 광안2동에 위치해 있으면 민락동과 남천동으로도 접해 있다. 해운대와 더불어 부산의 대표적 해수욕장으로서 총면적 82,000㎡, 사장길이 1.4㎞, 사장 폭은 25∼110m이다. 주차시설은 300대 이상을 수용할 수 있다.

(2)광안리해수욕장의 유래
오늘날의 광안리해수욕장 자리는 수영의 옛 이름 남촌(南村)의 사장(沙場)이라 하여 남장 (南場)이라고 불리었다. 이 남장은 지금의 남천동 삼익비치맨션 동북쪽에서 민락동의 바다매립지까지가 되어 지금보다 더 길고 넓게 반원형으로 휘어진 사장이 바다에 접했다.
예전에는 오늘날의 광안리해수욕장 뿐만 아니라 수영해수욕장이란 이름을 가졌던 지금의 센텀시티의 남쪽 자리인 88올림픽 동산이나 요트경기장의 육지지역이 바다였고 그 센텀시티가 비행장이 되어 통제를 받기 이전의 1950년대까지만 해도 여름철의 좋은 해수욕장이었다. 그러나 수영해수욕장이 비행기 활주로로 활용되면서 해수욕장 구실을 못하게 되자 광안리해수욕장이 각광을 받게 되었고 1960년에 공설해수욕장으로 개방되었다.

(3)광안리해수욕장의 관광자원
①해수욕장
-성수기 피서철 해수욕장으로서의 활용도가 높다. 부산에서는 해운대해수욕장 다음으로 많은 피서객이 찾고 있다. 하루최대 30~40만명, 지난해는 900만명의 피서객이 방문했고 2002년부터 매년 20%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②공원 및 주변 시설
-관광테마거리: 1998년부터 낭만의거리, 해맞이광장, 젊음의거리 등으로 불리우는 관광테 마거리(1.2km)가 광안리해변을 따라 조성되었다. 여러 가지 아름답고 멋진 구조물들의 쉼터와 상징적 조형물들이 광안리의 주변경관을 더해주고 있으며 해변도로와 분리되어 주민들의 휴식지 및 산책로가 되었다. 해수욕장이 끝나는 한쪽 모서리에 소나무 그늘 아 래 벤치가 있어 녹지대 휴식처를 제공한다. 특히 부산시청과 부산 지방 경찰청은 이곳을 “청소년 푸른 쉼터로 지정”했다.

참고문헌
서명/ 저자 / 출판
1.수영구의 민속과 문화/ 수영고적민속예술보존협회 [편]/ 수영고적민속예술보존협회
2.해양관광의 이해/ 이상춘외 2명/ 백산출판사
3.부산관광학/ 양위주저/ 대명출판사
4.해양관광관련 개발 보고서/ 부산정보대학 [편]/ 부산정보대학
5.인터넷 부산일보, 국민일보, 조선일보, 한겨레 신문 기사내용일부
5.수영구청 홈페이지http://www.suyeong.go.kr/
6.부산시청 홈페이지 및 부산문화관광 축제조직위원회
http://www.busan.go.kr/, http://www.festival.busan.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기획서] 부산지역의 계절별 축제의 활성화 방안을 통한 지역이미지 극대화
  • 개발 기본방향축제의 상징과 이미지를 드러낼 수 있는 축제의 주요 브랜드 설정부산지역 축제라는 지역특수성(전통) 살리면서도 사회,문화 트랜드와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적극 대처되는 놀이 문화 설정대표적 축제외의 축제들과의 연계를 통한 엔터테이먼트적 성격을 보일수 있게 설정8. 5p mix + t 전략② 브랜드 전략자갈치 축제 :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 : 부산언어로 친근성을 강조하여 접근성을 높임: 자갈치 아지매와의 연결을 통해 푸근함

  • [관광]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현황2. 삼척지역 문화관광이벤트 현황 분석Ⅵ. 국내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사례2. 국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3. 시사점Ⅴ.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 1. 내부적 요인 개선방안2. 외부적 요인 개선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낙후지역을 위한 관광객유치, 지역문화축제 이벤트의 활성화, 지역관광사회와 지역 문화자원개발 촉진효과를 가져

  • 한국 전통음식 개발 및 전승
  • 한국 전통음식 개발 및 전승Ⅰ. 서 론1. 문제의 제기지방화 시대의 도래와 같이하여 지방자치단체들은 정책적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관심을 보여 왔으며 특히 관광의 추세가 풍광관광에서 문화관광으로 전환되면서 중앙정부 의존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여건에 맞는 지역관광 개발전략을 찾아내고자 하는 활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은 이전의 관광자원개발이 하드웨어 중심의 개발방식에서 사회구조의 변화, 가치관의 다양화에

  • [관광학원론] 2010-2012 `한국 방문의 해`를 위한 관광 전략
  • 관광 페스티벌④ 제주올레걷기축제3) 환대 실천 캠페인4) 미소 국가대표4. 해외 성공사례 소개(1) 홍콩(2) 태국(3) 중국(4) 일본(5) 말레이시아5. 해외 성공 요인과 우리나라의 문제점III 결론1. 한국의 보완점 도출과 향후기대전망(1) 산업발전방향1) 상품개발(2) 한국방문의 해 홍보방안2010-2012 한국 방문의 해I. 서론1. 한국 방문의 해란?(1) ‘한국 방문의 해’ 사업현재780만 명에 머무르고 있는 외래 관광객을 획기적으로 중대시키기 위한 특별

  • [관광산업]부산지역 관광자원 현황과 그 활용방안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산 관광산업의 현황 (1) 부산 관광자원(2) 부산 관광 수용 능력(3) 부산의 외래관광객 동향부산 관광의 문제점부산 관광 발전을 위한 개선 방안(1) 부산문화의 정체성 확립과 문화관광자원의 개발(2) 해양관광자원의 개발(3) 일본과 관련된 관광자원의 개발(4) 동북아시아의 쇼핑, 엔터테인먼트 거점 조성(5) 편안하고 안심하고 관광할 수 있는 종합체제 구축(6) 크루즈 산업의 육성(7) 언어장애의 극복부산 관광종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