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철도청예약시스템의 정보격차로 인한 소외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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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조사 방법의 선정
3. 개념 정의
4. 가설설정
5. 탐구설계
6. 설문지 작성
7. 탐구 수행
8. 탐구결과 및 자료 해석
9. 결론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 관찰 : 전자 예약 시스템이 보편화 된 후 노인들의 입석승차가 빈번해지는 것을 보게 되었다.

․ 문제 인식
- 철도청 예약 시스템이 인터넷으로도 가능해지면서 젊은 사람들은 좌석을 예약할 수 있지만, 노년층은 상대적으로 예약 시스템을 잘 이용하지 못하고 창구에서 현장구매를 함으로 좌석이 없는 경우가 많아진다.
- 영화관의 경우 인터넷 예매가 가능하긴 하지만 현장 판매분을 남겨두기 때문에 굳이 예약을 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한데 철도 예약시스템에 그런 기능이 있다면 예약을 할 줄 모르는 노인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물론 영화의 경우 즉각적 충동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고 철도의 경우는 계획된 경우가 많기는 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 철도청 예약시스템을 통해 정보 격차로 인한 소외 계층을 알아보고 각 계층의 특징을 살펴본 후 그 갈등의 해소 방안에 대해 토의하기로 하였다.


2. 조사 방법의 선정

우선 주제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정보 격차’나 ‘정보를 이용 가능한 집단’ 등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일치된 정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후 그 격차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직접 설문지를 통해 검증한 후 그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 대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3. 개념 정의

․ 정보 격차 : ‘노동자계급이 정보화에서도 소외되어 중산층에서 탈락함으로써 빈부격차가 심화되어 사회가 극단적으로 양분되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이론’
․ 위의 정의에 따른 정보 격차의 종류

① 지역간 격차
② 연령별 격차
③ 교육수준별 격차
④ 직업별 격차
⑤ 소득수준별 격차
⑥ 성별 격차

4. 가설설정

- 문제의 제기 단계에서 우리가 연령별 정보 격차에 주목하여 문제를 인식하였으나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위에 제시한 정보의 6가지 격차에 대해 각각의 가설을 설정하여 조사하기로 하기로 하였다.. 그렇게 하여 나온 것이 다음과 같은 가설이다.

① 지역간 격차
- 가설 : 도시 지역의 사람들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 예약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 설문방법 : 거주하는 지역의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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