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철도청예약시스템의 정보격차로 인한 소외계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 제기
2. 조사 방법의 선정
3. 개념 정의
4. 가설설정
5. 탐구설계
6. 설문지 작성
7. 탐구 수행
8. 탐구결과 및 자료 해석
9. 결론
- 본문내용
-
1. 문제 제기
․ 관찰 : 전자 예약 시스템이 보편화 된 후 노인들의 입석승차가 빈번해지는 것을 보게 되었다.
․ 문제 인식
- 철도청 예약 시스템이 인터넷으로도 가능해지면서 젊은 사람들은 좌석을 예약할 수 있지만, 노년층은 상대적으로 예약 시스템을 잘 이용하지 못하고 창구에서 현장구매를 함으로 좌석이 없는 경우가 많아진다.
- 영화관의 경우 인터넷 예매가 가능하긴 하지만 현장 판매분을 남겨두기 때문에 굳이 예약을 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한데 철도 예약시스템에 그런 기능이 있다면 예약을 할 줄 모르는 노인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물론 영화의 경우 즉각적 충동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고 철도의 경우는 계획된 경우가 많기는 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 철도청 예약시스템을 통해 정보 격차로 인한 소외 계층을 알아보고 각 계층의 특징을 살펴본 후 그 갈등의 해소 방안에 대해 토의하기로 하였다.
2. 조사 방법의 선정
우선 주제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정보 격차’나 ‘정보를 이용 가능한 집단’ 등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일치된 정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후 그 격차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직접 설문지를 통해 검증한 후 그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 대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3. 개념 정의
․ 정보 격차 : ‘노동자계급이 정보화에서도 소외되어 중산층에서 탈락함으로써 빈부격차가 심화되어 사회가 극단적으로 양분되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이론’
․ 위의 정의에 따른 정보 격차의 종류
① 지역간 격차
② 연령별 격차
③ 교육수준별 격차
④ 직업별 격차
⑤ 소득수준별 격차
⑥ 성별 격차
4. 가설설정
- 문제의 제기 단계에서 우리가 연령별 정보 격차에 주목하여 문제를 인식하였으나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위에 제시한 정보의 6가지 격차에 대해 각각의 가설을 설정하여 조사하기로 하기로 하였다.. 그렇게 하여 나온 것이 다음과 같은 가설이다.
① 지역간 격차
- 가설 : 도시 지역의 사람들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 예약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 설문방법 : 거주하는 지역의 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올리브영 전략 성공사례 연구 및 올리브영 기업소개와 핵심역량분석 및 향후시사점
- 무주리조트 SWOT 분석 레포트
- [관광개발론] 전라북도의 관광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광고학] 츄파춥스 광고전략
- 사마천의 사기- 화식열전편에서 본 부의 철학
- [마케팅] 이브자리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조사론_기술조사의 개념과 다양한 기술조사의 종류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시오
- 빙그레,아이스크림시장,시장조사,마케팅조사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