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실업과복지,고용보험 실업급여의 개념, 비정규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고용보험 실업급여
1. 고용보험 실업급여의 개념
2. 실업급여의 목적
3. 문제점
4. 대안
Ⅱ. 비정규직
1. 비정규직의 개념
2. 비정규직의 원인
3. 비정규직 보호법 실행 배경
4. 비정규직 보호법 문제점
5. 해결방안
6. 현 정부에서 법률적, 제도적 대안이 이뤄 질수 없는 이유
7. 현존하고 있는 비정규직 해결을 위한 다른 방안
- 본문내용
-
<고용보험 실업급여>
1. 고용보험 실업급여의 개념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2. 실업급여의 목적
실업자에게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목적은 소득이 없거나 소득이 현저히 낮은 실업자와 그 가족들의 생계를 보장하고, 단시간에 적성에 맞는 직장을 구할 수 있도록 경제적 보조를 해 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불황기 때에는 일반적으로 실업급여의 지출액이 증가하는데, 이로 인해 실업자들이 최소한의 소비가 가능하면서, 불황기 때의 급격한 소비위축을 막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실업급여로 인해, 생계의 위협을 받지 않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되며, 이것은 노동시장에서 인적자본이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배치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고용보험법은 실업자의 조기 재취업을 유도하기 위해서, 조기재취업 수당도 두었다.
3. 문제점
1) 실업급여 부정수급자
구직활동에 대한 확인 작업등을 통한 수급 부적격자를 적발해 낸 것이 적지 않게 적발, 부정수급자의 절대수는 증가추세, 부정수급의 유형은 80%이상이 취업사실의 은닉으로 가장 많은 비중, 일용직까지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주어진다면 부정수급자 규모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
2) 부정수급 6가지 유형, 사례와 연계하여 설명, 부정수급이 발생하는 원인
(1) 이직사유 허위신고
실업급여수급자격이 인정되기 위해서는 이직사유가 본인사정에 의한 자발적인 이직이 아닌 회사사정에 따른 부득이 한 이직일 경우에 한하여 실업급여를 지급하고 자영업 창업을 위한 준비로 퇴사하는 경우도 수급자격을 인정하지 않고, 회사가 일방적으로 노동자 과실에 의한 해고를 주장하는 경우도 실업급여수급자격이 인정 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인사정에 의한 자발적인 이직자의 경우는 실업급여지급 자체가 인정되지 않음에도 사업주의 권유, 강박에 의해 자진사퇴할 때 책임회피를 하려는 사업주와 모의하거나 사업주의 선처 등으로 인하여 허위로 이직사유를 신고하거나 통상임금을 허위로 기재하여 실업급여를 수령 사례 참조, 피보험자격 취득일이나 상실일을 허위로 기재하고 있는 사례 참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정당한 이직사유가 있는 자발적 실업에 대해서도 노동부예로 정해져있는 19가지 정당한 이직사유의 유형을 지방노동관서에서 적용받기 위해 자발적인 이직이지만 정당한 사유가 있는 이직으로 인정받기 위한 각종의 증명서나 확인서를 허위기재사례 참조할 가능성이 많은데 실업인정 담당자가 수급자격으로 인정하고 난 후 사실 확인 여부를 소홀히 하고 엄격히 정당한 이직사유의 유형을 적용하려면 민원이 발생할 여지가 많기 때문에 이를 염려하여 실업인정담당 자격을 인정해주는 경우도 있어 상당 부정수급자가 발생할 여지가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