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그린마케팅사례와한계,그린마케팅향후전망,제일제당의그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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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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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그린마케팅
1)그린마케팅의 정의
2)그린마케팅 도입배경
2. 그린마케팅 사례
1)도요타의 "에코 드라이브 인디케이터" 시스템
2)스타벅스 "From bean to Cup", 친환경 매장설계
3)유한킴벌리
4)삼성의 환경pc, 환경세탁기, 그린반도체
3. 그린 마케팅 실폐사례 -> 제일제당
4. 그린마케팅의 한계
1)소비자 행동상의 한계
2)경영상의 한계
3)정부시책상의 한계
5. 그린마케팅의 보완점
6. 그린마케팅의 향후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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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그린마케팅 정의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자연환경보전, 생태계 균형 등을 중시하는 시장접근전략이다. 공해요인을 제거한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는 소비자보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 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2)등장배경
최근 환경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사회적으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때문에 기업은 더 이상 기존의 상품판매 전략을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환경오염 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보호운동에 입각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 활동을 펼치는 친환경(그린)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그러므로 그린마케팅은 환경문제를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기업의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면서 매출신장의 기회도 마련한다는 점에서 환경문제에 대하여 창조적으로 대응합니다. 또한 최근 소비자들도 친환경적 가치가 포함된 상품이라면 약간의 프리미엄 가격도 기꺼이 지불하는 등의 소비를 추구하면서, 기존의 말로만 환경운동을 주장했던 한계에서 벗어나 직접적인 그린소비를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환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린(친환경) 마케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3)친환경(그린)마케팅을 선호하는 소비자: LOH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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