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의윤리적활동,농심의사회적활동,농심기업분석,라면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 <농심> 이란?
Ⅱ. <농심>의 윤리적 / 사회적 활동
ⅰ. 윤리적 / 사회적 활동 사례
ⅱ. 해당 활동이 기업이익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는가에 대한
구체적 논리의 존재여부
ⅲ. 해당 활동이 사회발전에 어떤 식으로 기여하는가?
ⅳ. 이 활동이 다른 어떤 것들보다 우선시되고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가?
Ⅲ. 해당 활동의 실패 원인 분석
Ⅳ. 실패 원인에 근거한 사업내용의 개선안과 실행 방안 제안
Ⅴ. 새로운 사업내용과 실행 방안 제안
- 본문내용
-
본 조는 기업의 윤리적, 사회적 활동의 기여와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한국의 대표 식품 브랜드인 ‘농심’을 선정하였다. 이번 첫 번째 과제에서는 농심이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비영리법인으로 등록한 ‘농심사회공헌단’의 활동을 중심으로 자사의 활동이 기업의 이익과 사회발전에 어떠한 방식으로 기여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해당 활동의 적절성을 판단하고 부적절성이 드러나는 활동에 대해서는 새로운 사업내용과 실행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Ⅰ.기업< >이란?
오늘날의 농심의 뿌리는 1965년 9월 18일 신춘호 회장이 라면사업의 뜻을 세우고 현재의 본사 자리인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에 설립한 롯데공업㈜이다. 라면업계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롯데공업㈜는 출범과 동시에 연구개발 부서를 발족하여 처음부터 100% 자체 개발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하였다. 1960년대 후반 롯데공업㈜는 선발업체의 견제와 극심한 경쟁상황에서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마침내 1971년 '소고기라면'을 히트시키며 시장점유율 23%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였고, 1972년에는 새우깡으로 대표되는 한국 스낵시장을 개척하고 흑자시대를 열게 되었다. 이때부터 롯데공업㈜의 성장은 가속을 붙어 1970년대 중반 무렵 라면시장 점유율 35%대를 기록하였고, 이러한 성장에 발맞추어 장기발전의 포석마련을 위한 생산체제의 확대와 품질의 고급화, 다양화를 본격 추진하였다. 그리고 1975년 10월에는 신제품의 이름을 '농심라면'으로 명명해 고객에게 새로운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이와 동시에 사내에서는 농심학교를 설립하여 사원들의 의식개혁을 꾀하는 등 안팎으로 '농심'으로의 새 출발을 준비하였다.
1970년대 후반 농심은 국내 식품업계에서 일정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1975년부터 히트상품인 '농심라면'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농심'이란 이름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78년 3월 정식으로 사명을 주식회사 농심으로 변경하며 새 출발을 선언하였다. 1980년대 초반 라면의 맛과 품질에서 확실한 차별화를 이룩하기 위해 안성 첨단 스프 전문공장을 준공하였고, 1980년대 후반 안양, 사상공장에 첨단 시설과 시스템을 연차적으로 도입하여 본격적인 업무 전신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참고문헌
-
·농심 http://www.nongshim.com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김종민/전남대 산학협력대학원, 2009.8
·영리기업과 비영리단체의 경계가 허물어진다 http://health20.kr/2419
·시민사회… 비영리단체 성공 노하우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7/09/2012070901843.html
·기업사회공헌 전문가의 조건 http://blog.daum.net/mryoopm/25959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