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습이론,도구적조건화,인지적조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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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광고 자체가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포함하고 있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파블로브의 실험에 빗대어 설명하자면 파블로브의 실험에서 실험의 주체가 되는 ‘개’에 해당하는 것은 광고 속에서 음식을 떠올리고 먹고 싶다고 생각하는 ‘여자’가 되고, ‘종소리’에 해당하는 것
은 ‘연필, 종이, 망사 스타킹’이 되며, ‘침을 흘리는 행위’는 이것을 보며 아웃백의 음식
을 떠올리고 ‘먹고 싶다’라는 여자의 본능적인 감정이 되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광고 속에 그대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웃백의 각 음식들(무조건 자극)과 연필, 종이, 망사 스타킹(조건 자극)은 전혀 관계가 없음에도 최종적으로 ‘먹고 싶다’라는 공통적인 반응(무조건 반응)을 이끌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광고 속에서 각 사물과 음식들. 즉, 2개의 자극이 동시에 차례대로 교차 되어 나오는 것을 보고 각 사물(조건 자극)과 아웃백의 음식들(무조건 자극)을 연결하여 동일시하게 되며 또한, 반복적으로 이 광고를 보게 됨으로써 ‘연필과 종이, 망사 스타킹을 보면 아웃백의 각 메뉴들을 떠올려라’ 라고 학습을 받게 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현실에서 광고 속의 여자와 같이 아웃백의 음식을 보지 않더라도 연필을 보면 아웃백의 오지치즈 후라이. 길쭉하고 하얀 종이를 보면 아웃백의 투움바 파스타, 망사 스타킹을 보면 아웃백의 립스 온더 바비를 자연적으로 떠올리게 되면서 ‘먹고 싶다, 아웃백에 가고 싶다, 아웃백이 생각난다’ 는 등의 반응이 나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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