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평등교육,평등화기여론,불평등화관점,교육과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평등에 미치는 요인
2. 평등화 기여론 관점
3. 불평등화 관점
4. 결론
본문내용
평등화 기여론의 관점

평등주의 관점

교육의 통해 불평등 구조를 해소 또는 축소시킴.


능력주의 관점

사회적 지위배분을 능력본위로 결정함.
따라서 과거의 귀속주의에 의한 사회 불평등이
해소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가족복지의 유형과 과제
  • 평등화․개인화되고 있다.구조적 차원에서의 한국 가족의 경우, ‘공간적으로는 축소되고 시간적으로는 현재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①자녀양육기간의 감소로 인한 여성의 가족내 지위향상.②부부중심 가족으로 변화해가고 있음.③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인문제 심화. 사회복지개론/박용순, 학지사,20022) 현대 사회의 가족문제가족문제는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으로서, 사회에서 중요한 일단의 사람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 [교육사회학] 교육과 계층화 과정
  • 불평등을 초래하였다. 사립학교들은 특권적 지위의 영속을 확보하려는 엘리트를 위해 설립되었고, 반면에 대중교육은 시간엄수, 권위에 대한 복종, 책임 등을 포함해서 노동자에게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도록 장려되었다. 이 결과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 계급 사이의 계급차를 고착화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능력별 학급편성과 같은 교육 관행도 일반적으로 특권적 배경의 학생에게 호의적이었다. 사회는 산업 발전의 주축을 유지하기 위해 훈련된 노동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불평등 기여론1.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and Gintis)의 이론 보울스와 진티스는 미국의 자본주의 산업화과정에서 자본의 요구에 구조적으로 상응하는 가운데 굴절, 왜곡되는 미국의 공교육을 비판하고 있다. 그들은 미국의 학교교육은 오히려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적합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치고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구조를 정당화하고 지속시킨다고 비판한다. 즉 학교는 경제구조를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그들에 의하면 학교는 억압적 자본주의 사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학]사회평등과 교육
  • 교육은 문맹퇴치와 산업인력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교육의 개인적, 사회적 욕구가 증대하였고,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계층상승이동의 유리함과 사회적으로 민주주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는 신념을 유도하였다.(4) 1950년대 이후불평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전제로 교육을 통한 평등화 실현의 한계성을 사회구조와 교육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입증하였고 급진적 학자들은 학교 교육의 병폐론을 제시하였다.☞ 교육사회학에서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