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리조트산업 클럽메드 성공요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리조트 산업에서의 숙박시설
1)리조트 산업
2)리조트 산업에서 숙박 시설이 차지하는 의미
2. 국내외 일반 리조트들의 모습
3. 클럽메드란?
1) 클럽메드 소개
2) 클럽메드의 역사
3) 여행 컨텐츠
4) 클럽메드 이용현황과 재무재표
4. 클럽메드의 대고객 전략
1) 고객수요 분석
2) 고객수요의 마케팅 전략에 적용
5. 클럽메드 성공 요인
1) 특별한 운영 시스템
2) 현지화 전략
3) 자연친화적 숙박 시설
4) 새로운 여행에 대한 수요창출
5) 유동적인 경영 방식
6. 클럽메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몇몇 지역에 한정된 빌리지
2) 동양적 문화 상품의 개발
7. 결론
- 본문내용
-
1.리조트 산업에서의 숙박시설
1)리조트 산업
리조트라고 하는 말은 원래 고대 프랑스어의 resortir(반복적으로 방문한다는 혹은 외출한다 라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리조트라고 하는 것은 노동을 비록한 일상의 의무적․구속적 활동으로부터 심신이 해방된 사람들이 1년 중 특정한 계절(혹은 특정한 시기)에 반복적으로 방문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체재하면서 자기실현을 지향할 수 있는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교양문화활동 등의 레저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는 비일상적 공간(장소, 환경)이다.
리조트를 반복적으로 방문한다는 것은 리조트 공간이 일상적 공간과 격리되어 있지 않고 ‘일상적 공간과 연속성을 가지면서도 질적으로 변화된 공간’ 임을 의미한다. 리조트에서 일정기간 체재한다는 것은 리조트 라이프가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으며 ‘생활한다’는 감각으로 리조트의 이역주민의 생활에 녹아들어 비일상적 환경의 바탕 속에서 일상생활과 별 차이 없는 도회적 편의성을 향수하면서 쾌적함을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2)리조트산업에서 숙박시설이 차지하는 의미
리조트산업은 일정 규모의 지역에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상업, 문화 · 교양, 숙박 등을 위한 시설들이 복합적으로 갖추어져 있으며 스키장, 골프장, 콘도 · 호텔, 수영장, 놀이시설 등 고객유치를 위한 4계절형 시설들이 집적된 종합휴양지 산업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 시설들과 서비스들이 갖추어져 있으므로 건설업, 호텔산업, 스포츠산업, 여객운송업, 의류산업, 농수산물산업, 인테리어산업, 하이테크산업 등 타 산업에 많은 전후방 산업연관효과를 발생시킨다. 그 중에서도 콘도와 호텔 등 숙박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첫째로 리조트 내의 숙박시설에는 대부분 관광객이 이용하는 편의시설들이 포함되어 있다. 편의점이나 수영장 기념품판매점 노래방 술집 등등 이러한 편의시설들이 숙박시설 안에 있으므로 해서 밖으로 나갈 필요 없이 더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다. 여러 시설들을 숙박산업이 포함함으로써 같이 발전해나가는 것이다.
두 번째로 그냥 그대로의 의미로 숙박을 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리조트 시설을 이용하고 난 후의 몸의 피로 등을 숙박시설에서 풀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다음날도 이용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휴식시켜 준다. 그래서 더 오랫동안 즐겁게 리조트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리조트 시설을 이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호텔이나 콘도 등에서 리조트로 오거나 가는 교통시설을 제공해 주기도 하고 이용객에게 리조트 시설의 할인혜택을 주기도 한다. 또한 여러 시설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준다.
마지막으로 숙박시설 자체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리조트를 가는 이유가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것에 이유를 들 정도로 호텔이나 콘도 등에서 이벤트나 공연을 한다던지 특별한 행사를 해서 이용객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이처럼 숙박시설은 리조트 산업에선 꼭 필요한 시설이자 산업이다. 꼭 리조트 산업에 숙박시설이 포함되어 있기보다는 서로 영향을 주며 같이 발전하는 관계이다.
- 참고문헌
-
손대현․장희정 (2003) 웹사이트 관광 산업론
클럽메드 홈페이지 www.clubmed.co.kr
www.clubmed.com
맥스컨설팅 www.maxconsulting.co.kr
김경환․차길수 (2002) 호텔 경영학
2003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리조트의 개발과 경영 이종규(2002)
http://www.phoenixpark.co.kr 보광휘닉스파크
http://www.yongpyong.co.kr 용평리조트
http://www.alpsresort.co.kr 알프스리조트
http://www.hdsungwoo.co.kr 현대성우리조트
http://www.mujuresort.com 무주리조트
http://www.mujuresort.biz 에이스무주리조트비즈
http://www.mujuresortguide.co.kr 무주리조트가이드
자료평가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hshh8***
(2014.05.24 16:17: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