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한국 대외무역정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국제수지
ⅱ. 수출입의 산업구조
ⅲ. GDP 대비 수출의 비중
ⅳ. GDP 대비 제조업 수출의 비중
ⅴ. 대미․대일 무역수지
ⅵ. 관세율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 경제는 1960년대 이후 고도성장을 추진하여 왔다. 세계 10대 무역 교역국으로의 부상이나, 1인당 국민소득 1만불 시대로 진입하는 괄목할만한 결과는 1960년 당시의 한국 경제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놀라운 성과이다. 이러한 한국 경제의 높은 성장률은 국가 주도 수출 주도형 경제개발계획을 통해 가능했고, 이는 양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상당한 성과를 올렸다고 볼 수 있다.
우리 경제가 발전한데는 무엇보다도 활발한 무역의 영향이 컸고, 지금도 수출․입이 국가 경제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즉, 우리나라는 경제규모 면에서 대외의존도가 매우 높은 나라인 것이다. 우리나라가 지금과 같은 교역대국으로 성장하게 된 것은 60 년대의 수출 드라이브 정책으로부터 시작된다. 6.25 이후 부존자원이나 기술, 자본 등이 전무했던 우리나라는 당장 경제 순환을 위해서 소비재와 원자재의 수입이 불가피했다. 또한 공업화를 진행시키고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생산요소를 밖으로부터 들여올 수밖에 없었다. 70 년대에는 우리나라가 60년대에 닦은 수출기반을 통해 고도성장을 이룩하며 수출의 규모가 급속도로 확장되게 된다.
인구는 많고 자원은 부족한 소규모 개방경제체제라는 경제적 상황에서 한국이 인적자본을 활용하고 수출을 통한 시장 확대효과와 외자와 기술을 적극 도입한 성장전략은 자본과 기술력이 부족했던 당시의 여건으로서는 어느 정도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며, 실제로 경제외형의 비약적 확대라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국가주도의 수출주도 성장전략은 양적인 측면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어느 정도 가능하게 하였지만, 정부가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들어냈으며 1990년대에 들면서 한국 경제는 이전의 활력을 잃었고, 급기야 1997에는 IMF 외환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후 1998년 3월에는 IBRD로부터 금융지원을 받았고 이런 IMF 경제 위기는 한국경제의 독특한 정부주도의 경제 개발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IMF 이후 우리는 많은 시련을 겪으면서 경제 위기를 극복하였다. 물론 경제가 완전히 회복되었다고는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2001년 IMF를 졸업한 점은 높이 살만하다. 그러나 아직 남은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은 자명하다.
한국과 같이 대외 무역 의존도가 높은 나라는 세계 경제 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정부가 국가 경제를 주도해 나간 경우에는 국내 정책의 영향 역시 무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의 대외무역 관련 지표를 연도별 사건이나 정책과 연결하여 살펴보도록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대외무역의 성장과정과 요인, 국가 경제력이 국력을 의미하는 21세기에 우리의 대외무역의 나아가야할 길을 전망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박수이, "한국무역의 이해", 경성대학교출판부, 1993.
이대근, "한국무역론", 법문사, 2003.
신현종, “한국무역론”, 박영사, 1992.
한진희 ․ 신인석 ․ 조동철, "한국 무역수지 변동의 요인분석", 한국개발연구원, 2001.
김인철, “한국 경제의 선택”,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이종원 ․ 유병규, “한국 경제의 발전과정과 미래”, 해남 출판사.
김경원 ․ 권순우 외, “외환위기 5년 한국 경제 어떻게 변했나”, 삼성경제연구소.
임종철, “한국경제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김광식, “우리나라의 산업․무역정책 전개과정”, 세계경제연구원, 2001.
이균, “관세론”, 박영사, 2001.
송희영, “저관세율체계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관세정책방향”, 한국관세학회지(제2권 제1호)
오영석, “DDA 공산품 관세인하 협상의 주요 이슈와 전망”, 산업자원부 산업정책실
문병집, “한국경제론”, 법문사, 2001.
조순, “한국경제개조론”, 다산출판사, 1998.
김정수, “갈등현상으로서의 통상마찰: 한․미 통상마찰에 대한 다차원적 조망”, 한국경 제통상학회
김병훈, “대일수출 부진요인과 대응방안”, 한국무역협회무역연구소, 2002.
통계청, "통계로 본 대한민국 50년의 경제사회상 변화", 1998.
통계청, "무역통계", 1998.
통계청, “광공업통계조사보고서”
재정경제부, “OECD 한국 경제보고서” VOLUM 2003/5.
통계청, www.nso.go.kr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한국은행, www.bok.or.kr
일본 외무성 통계국 http://www.stat.go.jp/data/sekai/09.htm
재정경제부 http://www.mof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