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 노사관계와 노동조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1. 노사관계
2. 노조란 무엇인가?
3. 노사의 기능은 무엇인가?
4. 노조와 장단점과 그 사례
5. 기업의 노조 탄압
6. 무노조경영과 복수노조
7. 바람직한 노사관계는 무엇인가?
8. 프로젝트를 마치며
- 본문내용
-
1. 노사관계
(1)노사관계란?
노동시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하여 임금을 지급받는 노동자와 노동력 수요자로서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이다. 단위 사업장에서 노동시장을 매개로 하여 개별 노동자와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개별적 노사관계라고 하며, 노동자 집단과 개별적 사용자 혹은 노동자 집단과 사용자 집단간의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노사관계란 일반적으로 집단적 노사관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산업화 과정에서 사업장을 중심으로 노사간에 많은 노동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노동자들이 저항하는 과정에서, 노동조합을 조직하게 되었다. 집단적 노사관계는 근대적 계약관계와 전근대적 신분관계가 교차하는 시점에서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익을 확보하려는 투쟁을 하는 가운데에 성립한 것이다.
[출처] 노사관계 [勞使關係 ] |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보듯이 노사관계란 말 그대로 노동력을 제공하는 노동자와, 노동력을 사서 이용하는 사용자간의 관계를 말한다. 산업혁명 이후 산업이 폭발적으로 확장되면서 산업의 규모가 점점 커짐에 따라 노동자들의 권익을 대표하는 단체가 만들어지기 시작했고, 그 단체를 노동조합(이하 노조)이라고 한다.
노조는 작게는 노동자와 기업의 관계로 볼 수 있으나, 현재 사회가 발달하고 국가의 기능이 커져 큰 의미로 노동자, 기업, 정부의 관계로 볼 수가 있다. 여기서 정부는 제3자의 관계로 파악된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정부는 노사관계 사이에 들어갈 수 없으나 넣은 이유는 정부의 역할 때문이다. 정부의 역할은 이렇다.
- 근로조건 보호자로서의 역할
- 직업안정과 건강유지에 대한 역할
- 노동조합에 대한 역할(단체행동권제약, 근로자기본권, 노동조합 보호)
- 노사분쟁 조정자로서의 역할
- 노사 협의자로서의 역할
이렇듯 정부가 노사관계에서 미치는 역할이 중요하므로 정부도 노사관계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의 노사관계는 노동자 조직과 경영자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임금, 생산성, 고용보장, 고용 및 노동정책, 노동문제에 대한 정부의 행동을 포괄하는 노동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산업관계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네이버 백과사전
2.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3. 노사관계론 (최용일 저)
4. 경영학원론 (임창희 저)
4. 국가법령통합시스템 홈페이지
5.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madrookie/2
6. 네이버 지식사전
7.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debate2011/
8. 다양한 사례로 보는 노동조합 교육.조직.투쟁활동 / 전국 민주 노동조합
총연맹
9.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ksomcandy
10. 아시아투데이, 뉴스핌, 뉴스타운, 머니투데이, 한국경제, 파이낸셜뉴스,
헤럴드경제, 뉴스이즈, 조선일보, 세계일보, 시사인라이브, 뉴스판
11. 네이버, 구글 검색 서비스
12. 티스토리 블로그 http://reconos.tistory.com/
13. 공익광고협의회 (사진출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