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리] 노사관계의 개념과 발전과정(발달과정), 노동조합, 단체교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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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노사관리

I. 노사관계의 개념

II.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가. 한국 노사관계의 격변기
나. 민주화기
다. 제도변혁기

III. 노동조합

IV. 단체교섭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노사관계의 개념

노사관계란 노동을 공급하는 자(근로자)와 공급받는 자(사용자)간의 개별적 고용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사실은 노동조합과 사용자 사이의 집단적 관계를 뜻한다. 즉 노동자 단체와 경영진(혹은 그들을 대변하는 중간관리자)들 사이의 요구와 문제해결이 집단적 수준에서 행해진다는 의미이다.
이 두 단체의 상호관계는 권력관계와 협조관계라는 이중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데 우선 권력관계라 함은 노동자는 노동력을 가능한 한 비싸게 팔려고 하고 사용자는 가능한 한 품질 좋은 노동력을 싸게 사려고 하기 때문에 양자 간에 힘의 줄다리기가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협조관계라 함은 회사가 잘 되어야 거기에 속한 노동자들도 고용이 보장되고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양자 간의 이해관계가 하나의 목표로 수렴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노사관계의 의미는 노 ․ 사의 양측 당사자 이외에도 정부가 자주 개입되어 문제를 제기하기도 하고 해결도 해주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노사관계란 사용자, 근로자 및 정부라는 삼자간 상호작용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II.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산업혁명 이후 오늘날까지 각국에서 추진되어온 산업화과정을 배경으로 노사관계의 형태는 일관적이지 못하고 시대와 사회에 따라 독특한 형태를 보였다.

- 전제적 관계 : 자본주의 초기에 기업은 소유자가 직접 경영하는 단계였으므로 절대 명령과 근로자의 절대복종이라는 예속적 관계가 유지되었다.
- 온정적 관계 : 정착노동이 증대되면서 사용자는 노동자의 협조를 얻기 위해 근로자의 주택, 의료, 후생시설을 제공하면서 가부장적 온정주의로 바꿔다.
- 완화적 노사관계 : 자본과 경영의 분리현상에 따라 사용자의 전제적 성향을 어느 정도 완화시키고 경영자는 근로자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는 관계에 이른다.
- 민주적 노사관계 : 전문경영자의 영입, 기업규모의 확대, 기계화, 미숙련 노동자의 대거 채용 등에 따라 단체교섭과정은 한 국가의 대중들의 문제가 되었으며 자연적으로 노사는 대등한 사회적 지위를 인정받게 되는 산업민주주의 이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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