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도메인분쟁-지적 재산권과 관련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우리나라>
chanel.co.kr 판결
vigra.co.kr 판결
<상표권 침해의 문제>
가. 도메인 네임의 사용이 상표의 "사용"인가.
< 상표권 침해행위>
(1) 상표의 유사성
(2) 상품의 유사성
< 부정경쟁방지법상의 문제>
<미국>
[사례 1]최초의 분쟁, 맥도널드(mcdonals.com) 사건
[사례 2] MTV 사건
[사례 3] 카플란(Kaplan Education Center) 사건
[사례 4] 뉴욕 포스트(The New York Post) 사건
[사례 5] 에스콰이어(Esqwire) 사건
[사례 6]로드넌너 사건:도메인 네임 반납 요구한 NSI 대상으로 계약위반 소송제기한 사건
[사례 7] actmedia.com 사건
[사례 8] 해로즈 사건
[사례 9] adultsrus.com 사건
[사례 10] "Toeppen"에 관련된 일련의 사건
< InterNIC 의 도메인 네임 분쟁정책>
<분쟁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International Ad Hoc Committee : IAHC)의 제안 >
(1) gTLDs 의 창설
(2) 분쟁 해결을 위한 ACPs를 창설
(3) 신등록기관의 결정
<WIPO 에서의 회의>
(1) 제1차회의
(2) 제2차 회의
- 본문내용
-
전자 상거래와 도메인 분쟁
인터넷의 발전과 도메인 네임의 중요성의 부각
어느덧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과는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고,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일어나는 많은 거래부분까지도 대체할 수 있게되었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발전은 가히 폭발적이라는 단어를 무색하게 할 정도로 나타나고 있고 이는 주식시장에서 인터넷 관련주의 폭등이라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지금은 반값으로 떨어지고 있지만.
전 세계를 하나로 엮어주는 인터넷은 말그대로 하나의 대양이 되었고 익숙치 못한 서핑실력으로는 자기가 필요한 자료를 제대로 찾기가 부담스러울 정도가 되었다고 할 것이다. 도메인은 바로 이러한 인터넷이라는 바다에서 자기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제대로 찾아주는 항해지도의 역할을 해왔다.
처음에는 단지 개개의 사이트를 구별하여 주는 숫자의 모음이었다. 그런데 이를 좀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문자의 형태로 표시하기로 하였고, 이것을 도메인 네임이라고 하게 된 것이다.
새로운 사회현상의 발전은 무릇 기존 제도와의 충돌을 일으킬 수 밖에 없는 듯,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여기에 상업성이 부가되기 시작하면서 도메인 네임이 가지는 상업적 가치가 조금씩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즉, 도메인 네임이 인터넷 상에서 그 도메인 네임을 가진 기업을 나타내는 하나의 표지로서 인식되기 시작하고 이에 따라 처음에는 단지 숫자의 묶음에 불과하였던 도메인 네임이 그 자체로서 기업을 나타내기도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사이버무역과 전자상거래
- [인터넷과 법] 인터넷과 지적재산권의 문제
- [PR] 지적재산권분쟁에서 PR의 역할- 도메인 관련 분쟁을 중심으로
- [도메인] 도메인네임(도메인이름) 정책의 변화와 도메인네임(도메인이름)의 할당 원칙 및 도메인네임(도메인이름)분쟁 사례를 통해 본 도메인네임(도메인이름)분쟁 해결을 위한 조직구성에 관한 분석
- [도메인네임, 도메인이름] 도메인네임(도메인이름)의 정의와 도메인네임(도메인이름)분쟁의 유형 및 도메인네임(도메인이름)분쟁 사례를 통해 본 도메인네임(도메인이름)분쟁에 대한 국제조직의 대응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