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장거래의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신용장의 개념
신용장(Letter of Credit : L/C)은 그 용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신용이 충분하지 못한 자(수입업자)의 의뢰에 의해서 신용이 높은자(신용장 발행은행)가 신용을 제공한다고 쓴 서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신용장이란 무역거래에 있어서 대금결제의 신속화와 환결제의 안정성 및 확실성을 보장함으로써 무역거래의 원활화를 기하기 위하여 수입업자의 거래은행인 신용장 발행은행(Issuing Bank)이 수입업자(신용장 발행신청인, Applicant for the Credit)의 요청(request)과 지시(Instruction)에 따라 수출업자(수익자,Beneficiary)또는 그의 지시인으로 하여금 신용장조건과 일치하는 선적서류(Shipping Documents)와 수입업자, 신용장발행은행 또는 신용장발행은행이 지시하는 환거래계약은행(Correspondent Bank)을 지급인으로 하는 화환어음을 발행하도록 하여 그 어음이 제시될 때 지급․인수․매입을 약정하는 조건부약속증서이다.
Ⅱ 신용장의 연혁
신용장은 오늘날 국제무역에 있어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대금결제방식의 하나로써 현대의 신용장을 이해하기 위하여 신용장의 변천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제무역이 시작된 이래 신용장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이용되어 왔다. 신용장의 기원에 대해서 이미 로마시대에 이와 유사한 결제수단이 사용되었다고 하며, 중세기의 지중해와 소아시아 및 이집트의 상인들에 의해 사용되었다고 하지만 이를 입증할 만한 확실한 기록은 없다.
- 참고문헌
-
한주섭. 신용장론. 동성사. 1986
김영생․이종원 공저. 국제통상학원론. 법경사. 1997
박대위. 신용장. 법문사. 1990
한국무역협회 ( http://www.kita.or.kr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