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브랜드 제품보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제품보증유형과 제품유형의 조절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 시사점
5.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이론적 배경
도시브랜드(City Brand)에 대한 이론적 고찰.
브랜드: 한 생산자의 제품을 다른 생산자의 제품과 구별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어 온 것으로 부터 시작 되었으며,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나 용역에 붙여진 이름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기업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 용어, 상징, 디자인 또는 이 모든 것들의 결합적인 형태라 정의(이미영, 2003).
브랜드의 개념이 널리 확장됨에 따라, 소유와 차별화를 본질적으로 내포하는 브랜드가 기업과 제품, 심지어는 사람을 떠나 국가, 도시 등의 지역에 적용되면서 이러한 영향력은 아주 광범위하고도 심층적인 구조로 변하게 되었음(김유경, 2007).
이러한 추세에 따라, 장소마케팅의 개념이 도입됨.
장소 브랜드의 유형 1) 국가브랜드, 2) 지역브랜드, 3) 도시브랜드
- 참고문헌
-
새 우리말 큰 사전(1987), 제 7판, 삼성출판사.
최신 국어사전(1976), 한서출판사.
강승규(2006), “도시브랜드 관리모델구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박사논문.
김유경(2004), “도시브랜딩,” 오리컴브랜드, 저널 20호,1~3.
김유경(2007), “장소 브랜딩의 역할과 전략적 관리, 브랜드포럼, 8~23.
류강석, 박종철, 박찬수(2006), “히트상품 선정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제품지식과 브랜드강도의 조절작용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1(1), 57~80.
배성미(2008), “도시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연구,” ghddlreogkrry 대학원 광고홍보학 박사논문.
안순화, 김형길, 김정희(2008), “도시브랜드 개성의 결정요인과 결과,” 한국경영학회, 1~21.
유창조, 황태규, 이상현(2008), “도시특성평가가 도시브랜드개성과 도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10(3), 31~57.
오구연, 권익현(2009), “제품보증의 유형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제품유형과 제조업체 기업 윤리 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11(1), 93~112.
이성근(1995), “저 관여 제품에 있어서 제품보증효과에 관한 연구,” 상품학 연구, 12, 133~141.
이태민, 김대원(2008), “외재적 단서로서의 히트상품선정이 속성에 대한 신념, 태도, 및,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품 관여도와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71~102.
정두용(2007),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Fly Inchon)개방을 통한 도시마케팅,” 22~35.
Boulding, Willams and Kirmani, Amna(1993), “A consumer-side experimental examination of signaling theory: Do consumers perceive warranties as a signals of qual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June), 115.
Kendall, C. L. and Russ, Fredick A.(1975), “Warranty and Complaint Policies: An Opportunity for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Ethics, 16(jan), 7~21.
MacInnis, Deborah J. and Bernard J. Jaworski(1989), “Information Processing From Advertisement: 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Marketing, 53(Oct), 1~23.
Mittal, Banwari (1989), ”Must consumer involvement always imply more information search?,”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6(1), 167, 172.
Murthy, D. M. P. and Djamaludin, I.(2002), “ New product Warranty: A literature review, Int, J. Production Economics 79, 231~260.
Nelson, P.(1970), “Information and Customer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78(march/April), 311~329.
Olson, J. AND Jacoby, J.(1972), ”Cue Utilization in the Quality Perception Process,” In MVenkatesan (Ed..), Proceeding of the Third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1~19. Iowa City: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Perry, M. and Perry, A.(1976), “Service Contract Compared to Warranties as Means to Reduce Consumer’s Risk,” Journal of Retailing, 52(2), 33~40.
Quelch, John A. and Hirotaka, Takeuchi(1981), “Nonstore Marketing: Fast Track or Slow?,” Harvard Business Review, 59(4), 75~84.
Roselious, T.(1971), “Consumer Rankings of Risk Reduction Methods,” Journal of Marketing, 35(Jan), 56~61.
Shimp, Terence A. AND Bearden, Willams O.(1982) “Warranty and Other Extrinsic Cue Effects on Consumers’ Risk Perce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June), 38~46.
Udell, J. G. AND Anderson, E. E .(1968),” The Product Warranty as an Element of Competitive Strategy,” Journal of Marketing, 32(4), 1~8.
Wright, Alice A. and Lynch, Jr. John G.(1995), “Communication Effects of Advertising Versus Direct Experience When Both Search and Experience Attribute Are Pres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March), 708~7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