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와 대중, 그리고 소통,박이소,서도호,아키이브섹션,집속의집,작가와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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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작가, 대중성, 소통

2. 서도호

1) 투명한 물, 서도호
2) 설치 미술가, 서도호
3) 한국 생존 작가 개인전 <집 속의 집>
4) 10만 1200명
5) 네이버 479, 다음 463

3. 박이소
1) 휴대폰 없는 사나이, 박이소
2) 지루한 일상의 탈출구
3) 개념의 여정 소개
4) 경직된 진지함


4. 서도호와 박이소
1) 박이소. 자기가 놓은 덫 안에서 놀다 그 덫에 걸린 사람
2) 아카이브 섹션

5. 결론
박이소, 그의 작품과 대중 사이
손이 뻗치지 않는 난해한 맛
본문내용
1. 서론
: 작가, 대중성, 소통
작가과 대중의 사이. 이 거리가 가까우면 흔히 ‘대중성’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모든 작가가 대중성을 얻지는 않는다. 작품과 대중 사이의 거리는 작가마다 차이가 있고 차이의 원인을 따지자면 대중과의 소통을 중요시하는 작가가 있는 반면 자신의 작품 세계를 대중과 타협하길 원하지 않는 작가도 있기 때문일 것이다. 후자는 대중의 환호와 소통보다는 자신의 작품 세계를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중에서 우리는 전자의 경우 그러니까 대중과 소통하길 원하는 작가들이 대중과 어떻게 소통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조사 한 결과 대중과의 소통을 원하는 작가마다 모두 작품의 대중성을 얻은 것은 아니었다. 대중과의 소통이 잘 이뤄지는 작가가 있는가 하면 의도와는 달리 대중과의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는 작가도 있었다. 본고에서는 대중과의 소통이 잘 이뤄지는 작과와 그렇지 못한 경우를 잘 드러낸 대표적인 작가 한 명씩을 선정해 그 현황과 원인 그리고 대안에 대해 논할 것이다.


2. 서도호

1) 설치 미술가, 서도호
1962년 서울에서 출생한 그는 1987년 서울대 동양학과 학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1994년 로드아일랜드디자이스쿨 회화과 학부를 졸업했다. 이후 1997년 예일대학원조소과를 졸업하고 2000년 처음 뉴욕 리만머핀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같은 장소에서 2003, 2004, 2007년에 개인전을 열었다. 2000에 뉴욕 P.S.1 <Greater New York>란 그룹전도 열었다. 2001년 뉴욕 휘트니미술관 필립모리스분관에서 <Some/One>이란 주제의 개인전과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및 국제관에서 그룹전을 열었고 2002년 런던 서펜타인갤러리와 시애틀미술관에서 개인전을 2003년 이스탄불비엔날레와 다트선재센터에서 개인전을 2005년 에르메스재팬에서 <Reflection>이란 주제의 개인전을 2008년 헤이워드갤러리에서 <Psycho Buildings>란 주제의 개인전을 열었다. 2009년엔 LA카운티미술관에서 <당신의 밝은 미래: 한국미술 12인>이란 그룹전과 베를린 DAAD Artist-in-Residence프로그램 입주를 2010년까지 했으며 최근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집 속의 집>이란 주제의 개인전을 열었다.

2)투명한 물, 서도호
한국 미술계를 대표하는 50인으로 선정된 서도호는 작품을 아름답게 만들기로 유명하다. 본인은 그 이유를 소통 때문이라 말하고 있다. 서도호는 작품은 자신의 성찰을 드러내는 것이라 말하다. 자신의 생각을 쉽게 정리해 그걸 통해 누구와도 쉽게 소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작품에 담는 것이다. 서도호는 자신의 작품이 사람들이 신뢰하고 발을 잘 담글 수 있는 투명한 물이 되길 바란다. 바닥이 보이지 않는 흙탕물관 달리 투명한 물은 깊더라도 바닥이 보이니 안심하고 발을 들일 수 있듯 자신의 작품이 쉽게 선뜻 접근하지만 발을 담글수록 투명한 레이어가 많아 점점 깊이 들어가게 되길 바라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생각 때문인지 대중은 서도호를 선호한다. 단순한 선호를 넘어 서도호의 작품과 잘 소통하고 잘 소통하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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