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 소비자-(녹색 소비자 = 친환경적 소비자),에코소비자의 현재 그리고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Eco란 무엇인가?

본론

2. Eco소비자 : 우리가 생각하는 Eco소비자의 범주

3. 에코럭셔리족 (Eco luxury)
(1) 개념 및 소비성향
(2) 등장배경
(3) 기업의 마케팅사례
(4) 에코럭셔리 소비의 문제점과 에코보보스 소비자의 등장






4. 에코보보스족 (Eco bobos)
(1) 개념
(2) 가치관과 소비패턴




5. 에코매니악족 (Eco maniac)
(1) 에코매니악의 정의
(2) 에코 셀러브리티 (Eco celebrity)
① 에코 셀러브리티의 정의
② 에코 셀러브리티의 예시 (3) 그 외의 에코매니악








결론

6. 에코소비자의 현재 그리고 미래


본문내용
1. Eco란 무엇인가?

생태학적으로 자연환경을 의미하는 ‘Ecology’에서 나온 ‘에코(Eco)’는 자연을 지킨다는 친환경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생각을 가지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하나의 트렌드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기존에 나타났었던 ‘웰빙(Well-Being)’, ‘로하스(Lohas)’의 개념과는 차이점을 보인다. 「웰빙이 개인 각각의 충실한 삶을 영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로하스가 개인보다는 공동체의 안녕에 무게추가 기운다면 에코는 개인의 삶의 질에도 신경을 쓰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소비를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에코 소비자들이 등장하게 된 이유를 간략히 살펴보면

「- 자연적 풍요의 추구
- 생태적 위협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
- 생태적 위협에 대한 불안 고조
- 건강과 후손에 대한 우려
- 환경 친화적 가치관의 존경
- 정부나 기업의 환경 중시 전략」

등을 꼽을 수 있다.

악화되는 환경은 에코 소비자의 출현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에 반해 ‘저탄소 녹색성장’과 같은 정부의 슬로건이 강한 영향을 주었다고 말하기는 힘들 것 같다. 이러한 정부나 기업의 홍보는 구체적이지 않고 추상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오히려 「실제 생활을 하면서 소비자들 개개인이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적합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에 대한 관심을 고려하여 에코 소비자를 분석의 주제로 삼았다. 상당히 많은 종류의 패턴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전통적인 웰빙족(族)에서부터 에코 매니악족(族)까지 다양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그룹 그린마케팅
  • 소비자(단체)나 정부로부터 압력을 받지 않고 국제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환경관련 시설 및 활동에 과감한 투자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여건에 있다. 그리고 인간에게 해롭지 않음은 물론 생산사용폐기 과정에서 환경을 손상시키지 않고 에너지 소모량과 쓰레기를 최소화시키면서 고갈멸종위기의 환경요소로부터 원료를 획득하지 않는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그러므로 기업이 시장경쟁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경영

  • 한화건설과 웅진그룹 사례에서 본 그린마케팅
  • 에코메트로는 모두 아파트라는 제품의 특성상 대부분의 거래는 모델 하우스 개관을 통해 공급과 수요가 일어난다. 집이라는 제품은 다른 제품들과는 다르게 고가이며 한번 구입 한 후 교환, 환불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고객이 직접 느껴보고 느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각 업체들은 제품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킨 모델하우스를 개관하여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a.꿈에그린 모델하우스용인 죽전지구내 보정동 주민센터 인근에

  • [기업윤리] 환경경영 -환경 친화기업
  • 소비자의 근본적인 환경마인드를 바꿀 수 있는 풍토를 만드는 것이다. 기업에게는 환경친화경영을 할 때야 비로소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며 사회 공헌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과 또 소비자는 그러한 환경친화적인 기업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을 때 지금의 환경 친화 열풍이 단순히 유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만들어 지고 영속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사항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환경 경영을 한다는 것으로 알려진

  • [공학과 윤리] 우리나라 기업들의 친환경에너지 활용현황과 활용방법
  • 현재의 유한한 화석에너지 위주에서 무한한 에너지 공급체계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더욱이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교토의정서 발효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본격화되면서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에 더욱 주목하고 있으며, 선진 각국에서는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통해 상용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신재생에너지 개발은 앞으로 한국경제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

  • [마케팅원론] 기업 사회 공헌 마케팅 웅진 코웨이 사례를 중심으로
  • 현재는 이 서비스와 더불어 가정 방문 시 폐 건전지 수거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웅진 코웨이가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작은 부분에도 신경을 쓰고 있으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다.6. 평가1) 소비자와 기업의 일체감이 중요하다웅진 코웨이는 소비자에게 중요한 주제/대상을 선택하고 그들을 실행 프로세스에 참여시킴으로써 소비자와의 일체감을 높였고 이에 따라 CSR 활동의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었던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