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신용카드 문제점][신용카드 범죄][신용카드 진입규제]신용카드의 개념, 신용카드의 기능, 신용카드의 수익구조, 신용카드의 문제점, 신용카드의 범죄, 신용카드의 진입규제, 향후 신용카드의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신용카드의 개념
1. 선불카드(prepaid card, PP card)
2. 직불카드(debit card)
3. 현금카드
Ⅲ. 신용카드의 기능
1. 신분증명카드(Identification, ID)
2. 대금지급기능
3. 소비자 신용기능(Consumer Credit)
4. 정보수집의 기능
Ⅳ. 신용카드의 수익구조
1. 신용카드업무 규제 미흡
2. 신용카드 이용수수료의 과다 책정
Ⅴ. 신용카드의 문제점
Ⅵ. 신용카드의 범죄
1. 신용카드범죄의 개념
2. 신용카드범죄의 특징
1) 기술의 신속. 집중성
2) 범행의 광역성과 국제화
3) 범행의 조직성
4) 범행의 계획성과 지능화
3. 신용카드범죄의 피해상태
4. 신용카드범죄의 유형별 상황
Ⅶ. 신용카드의 진입규제
1. 진입규제에 대한 검토
2. 가격규제 및 업무규제에 대한 검토
1) 정부의 가격규제 및 업무규제 정책은 정태분석상으로는 타당성이 있으나 동태분석상으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2) 카드수수료 인하 및 카드대출비중 축소는 소매금융시장의 불안 및 또 다른 시장의 왜곡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음
Ⅷ. 향후 신용카드의 대책
1. 신용카드회사
1) 신용조사 등의 철저
2) 사진부착 신용카드의 확대. 보급
3) 위조방지코드 및 IC카드의 도입
4) 다양한 신분인식 방법의 개발
5) 신용카드사간 가맹점 정보망의 구축
2. 신용카드회원
1) 신용카드 서명판에의 확실한 서명
2) 신용카드 및 신분증 관리의 철저
3. 신용카드 가맹점
1) 서명의 철저한 대조확인
2) 무효카드 조회기의 정비
3) 고객비밀번호 확인제의 도입
4) 매출전표의 관리 철저 및 제도의 개선
4. 수사기관
1) 공조체제의 구축과 전담수사기관의 설치
2) 전문수사요원의 양성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 바로 빚 때문이다. 빚을 국어 사전에서 찾아보면 '갚아야 할 돈' 이라고 쓰여져 있다.
그런데 이렇게 갚지도 못할 돈을 분수에 넘치게 빌리고 나서 눈덩이처럼 불어난 빚을 어찌할 바 모르고 있다가 빚 갚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 어떻게 해서든지 빠져나가기 위해 범죄를 많이 저지른 것이다.
이렇게 빛이 생기면 돈을 빌려준 사채업자가 돈을 받지 못해 억울하고 돈을 빌린 채무자도 돈을 갚지 못해 후회, 스트레스, 절망으로 인해 악의 구렁텅이로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위의 사례들을 통해서 현대사회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 중 략 … ≫
Ⅱ. 신용카드의 개념
신용카드(Credit Card)는 카드회사 또는 제 3자로부터 신용을 제공받을 수 있음을 증명하는 하나의 자격증권으로 이를 제시함으로써 반복하여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물품의 구입 또는 용역의 제공을 받을 수 있는 증표로서 신용카드업자가 발행한 것(여신금융업법 제2조 제3호)을 말한다.
신용카드는 일정한 자격을 갖춘 카드발행자(은행 또는 카드회사)가 카드신청인의 신용상태와 미래의 소득을 근거로 신청인(회원)에게 카드를 발급해 주고, 회원은 이 카드에 의하여 지정된 가맹점에서 상품과 용역을 현금 없이 신용 구매하거나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가맹점에 일정률의 수수료를 공제한 판매대금을 미리 결제해 주고 회원으로부터 일정기간 경과 후 그 대금을 회수하거나 현금서비스 금액에 일정률의 수수료를 대신하는 선불카드나 직불카드와 함께 무현금사회를 위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지불수단의 일종인 제도이다.
- 참고문헌
-
○ 김상봉(2010), 신용카드의 이해, 청목출판사
○ 강원석(2002), 신용카드 잘 쓰면서 돈벌기, 새로운제안
○ 로버트D.매닝 저, 강남규 역(2002), 신용카드 제국, 참솔
○ 아오시마 미키오 저, 황거연 역(2002), 신용카드 비즈니스, 지식공작소
○ 제윤경, 정현두 외 2명(2010), 착한소비의 시작 굿바이 신용카드, 바다출판사
○ 최동원(2006), 한국형 신용카드 마케팅, 고려원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