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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과 시장경제

Ⅲ. 기업과 세계경제

Ⅳ. 기업과 지역경제
1. 고용변화와 지역성장
2. 산업구조 변화와 지역성장

Ⅴ. 기업과 정치경제
1. 위계구조로서의 기업
2. 경쟁과 독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윤리가 사회 속에서 구성원들이 자신의 이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지양해야 할 상황을 확인시켜 줌으로써 사회갈등해소에 기여하는 것처럼, 기업경영에 있어서 기업윤리도 바로 이런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즉, 기업이라는 조직이 사회 속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시켜 줌으로써 전체사회에 이득이 되는 행위의 기준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기업내부의 구성원 행동에 대항 올바른 기준을 제시하여 구성원간에 생길 수 있는 마찰이나 갈등을 해소시켜 준다.
1990년대 초반 우루과이 라운드(UR)에 의해 세계무역기구(WTO)가 설립되어 전 세계 국가가 하나의 시장으로 변화되기 시작했고, 1997년 그린라운드(GR)에 의해 국제무역에서 환경, 공해문제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최근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비윤리적 기업의 제품(서비스)은 국제거래에서 규제하자는 윤리라운드(Ethics Round, ER)가 시작되고 있다.
윤리라운드의 구체적인 목표는 “비윤리적인 방법으로 원가를 절감시켜 제조한 제품의 국제간 거래는 ‘불공정거래’에 해당되기 때문에, 기업윤리강령이 있고 윤리를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만 국제거래가 되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 OECD에서는 “국제 공통 기업윤리강령(안)”을 발표하고, 각국의 기업들은 이에 준하는 기업윤리강령을 금년내로 제정하도록 하고, 국제거래에서 제품의 품질(ISO 9000), 제품의 환경관리정도(ISO 14000)와 함께 제조업자의 윤리수준이 국제거래의 요건이 되도록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 “국제공통윤리강령”은 강제규정은 아니지만 여기에 동조하지 않는 나라 또는 기업은 국제거래에서 특히 미국에 의해서 차별을 받을 것이다. 기업윤리의 중요한 한 부분이 기업지배구조이다. 그래서 OECD에서는 “OECD 기업지배의 원칙”을 5월의 각료회의에서 통과시켜서 각국에 권장할 계획이다.
국제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전경련은 2월에 새로운 기업윤리강령을 발표하고, 몇몇 대기업에서는 활발한 기업윤리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제 국내에서도 기업을 바라보는 시각은 단순히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주체로만 보지 않는다. 기업은 경영활동에서 얻는 이익에 대해서는 고객, 종업원, 주주와 함께 공유하여 그들의 삶을 개선시켜야 하는 역할을 부여 받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경영진만을 위한 기업이 아니라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협력업체에게 기업의 의무를 준수하기를 기대하며 지역사회(지역, 국가, 세계)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하는 주체로 기업을 인식이 변하고 있다.
요즘 사회에서 비윤리적 기업의 손해 및 윤리적 기업의 이익을 증대할 수 있다는 점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기업이 윤리적 경영을 하지 않으면 기업의 이미지가 저하되고, 이는 평가(증권) 하락 및 판매량이 급감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또한 국제간 무역 제재를 당하게 되어 수출에도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는 것이다. 반면에 윤리적 경영을 함으로써 기업은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미지가 향상되어 고객의 충성도가 향상되어 이는 판매량 증가로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경영자의 윤리 행동으로 종업원은 자긍심을 갖게 되어 작업능률이 향상되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기업윤리가 21세기 기업의 새로운 강력한 경쟁력으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 정부와 기업도 여기에 대비하기 위하여 정부, 업계, 기업 및 학계가 합심하여 [기업윤리 실천 캠페인]을 추진하여야 한다.

Ⅱ. 기업과 시장경제

시장경제란 자유경쟁의 원칙에 의해 시장에서 가격이 형성되는 경제를 말한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사유재산제와 교환의 자유를 보장하고 그에 따른 경제적 자유를 인정하며, 경쟁적 시장을 형성하고 재산권에 따른 자기 책임과 법의 테두리 안에서의 경제 활동을 규정하고, 소비자 주권의 인정과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 시킨 사회 정책으로 대표할 수 있는 경제 체제이다. 원래 시장경제라는 말은 경제학상의 정확한 용어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사회주의 경제를 계획경제라고 부르는데 대한 자본주의 경제를 이렇게 부른다고 한다.
한편 여기서 말하는 시장은, '남대문 시장' 같은 공간상의 특정 구역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재화나 서비스를 사거나 팔기 위해 서로 접촉하고, 정보를 교환하고, 가격을 결정하는 구매자와 판매자의 집합체를
참고문헌
이동은 외 3명 / 세계경제 위험요인 평가와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1
엄영진 / 정치 경제 그리고 복지, 계축문화사, 2012
윤갑식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유치 업종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 2011
정호열 / 시장경제의 윤리적 기초, 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9
한국무역협회 / 세계경제와 수출입동향, 동향분석실, 2012
한국복지국가연구회 / 한국 복지국가의 정치경제, 아연출판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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