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기업 사회공헌활동][기업 사회복지][기업 사회봉사][기업 사회적 책임][사회공헌활동][사회복지][사회봉사][사회적 책임]기업 사회공헌활동, 기업 사회복지, 기업 사회봉사, 기업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 사회공헌활동
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동기
1) 이타주의 모델(The altruistic Model)
2) 전략적 모델(The strategic Model)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동기의 변화 요인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대중의 인식 증대
2)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기업 내부의 인식 개선
3. NGO의 급속한 성장, 기업과 NGO의 협력적 관계 모색
Ⅱ. 기업 사회복지
1. 이윤추구 모형(Company Self-Interest Model)
2. 자선 모형(Philanthropy model)
3. 사회투자 모형(Social Investment model)
4. 동형화 모형(Isomorphism model)
Ⅲ. 기업 사회봉사
Ⅳ. 기업 사회적 책임
1. 현대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에 놓여지게 되었다
2. 사회가 보존하기를 원하는 부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3. 사회과학의 발전과 관계기 때문이다
4.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하면 정부의 규제를 받게된다는 점이다
5. 책임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현대의 윤리개념과 관련된 것이다
6. 현대기업에서는 소유와 경영이 점차적으로 분리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업 사회공헌활동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본래의 경영활동과는 별도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사회를 좀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일정한 공헌을 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기업과 개인이 행하던 전통적인 자선활동과 구별하여 순수한 차원의 자선보다는 기업 이윤과의 조화 속에서 자사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을 특화하여 공헌활동을 하는 형태의 개념이다(정무성 외, 2001 재인용). 이러한 개념 정의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전략적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개념 정의에서 엿볼 수 있듯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자선적․시혜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에서 벗어나 전략적 사회공헌(strategic philanthropy)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박종규, 2002). 이것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동기가 이타주의적 관점에서 전략적 관점으로 변화된 것을 의미한다. 다음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참여 동기를 살펴보고 참여 동기의 변화가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 … 중 략 … ≫
Ⅱ. 기업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기업의 참여정도와 형태는 기업마다 다르다. 즉 그것은 기업의 정책적 고려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기업조직의 속성에 대해 어떤 식으로 가정하느냐에 따라 기업조직이 지역사회복지에 참여하는 여러 이유들이 제시될 수 있다. 기업조직을 바라보는 관점은 물론 매우 다양하다. 기업조직에 대한 여러 관점들이 주로 조직의 개방성과 합리성에 대한 가정에 기초하고 있음을 염두에 둔다면, 기업조직이 지역사회복지에 참여하는 이유 역시 그러한 관점을 통해 제시될 수 있다(홍경준, 1999).
- 참고문헌
-
김지혜 : 기업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2012
김통원 : 기업의 사회봉사와 파트너십 전략, 한국자원봉사포럼, 2005
김동영 : 기업사회적책임이 감사보수와 감사시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업교육학회, 2012
한동우 : 기업사회복지활동의 방향, 순천향대학교, 1998
한동우 : 한국기업의 사회복지활동 분석, 한국사회복지학회, 1999
Seonghoon Kim : 기업 사회적 책임의 제도적 확산,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