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기업 사회공헌활동][기업 사회복지][기업 사회봉사][기업 사회적 책임][사회공헌활동][사회복지][사회봉사][사회적 책임]기업 사회공헌활동, 기업 사회복지, 기업 사회봉사, 기업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사회공헌활동
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동기
1) 이타주의 모델(The altruistic Model)
2) 전략적 모델(The strategic Model)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동기의 변화 요인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대중의 인식 증대
2)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기업 내부의 인식 개선
3. NGO의 급속한 성장, 기업과 NGO의 협력적 관계 모색

Ⅱ. 기업 사회복지
1. 이윤추구 모형(Company Self-Interest Model)
2. 자선 모형(Philanthropy model)
3. 사회투자 모형(Social Investment model)
4. 동형화 모형(Isomorphism model)

Ⅲ. 기업 사회봉사

Ⅳ. 기업 사회적 책임
1. 현대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에 놓여지게 되었다
2. 사회가 보존하기를 원하는 부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3. 사회과학의 발전과 관계기 때문이다
4.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하면 정부의 규제를 받게된다는 점이다
5. 책임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현대의 윤리개념과 관련된 것이다
6. 현대기업에서는 소유와 경영이 점차적으로 분리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사회공헌활동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본래의 경영활동과는 별도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사회를 좀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일정한 공헌을 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기업과 개인이 행하던 전통적인 자선활동과 구별하여 순수한 차원의 자선보다는 기업 이윤과의 조화 속에서 자사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을 특화하여 공헌활동을 하는 형태의 개념이다(정무성 외, 2001 재인용). 이러한 개념 정의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전략적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개념 정의에서 엿볼 수 있듯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자선적․시혜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에서 벗어나 전략적 사회공헌(strategic philanthropy)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박종규, 2002). 이것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동기가 이타주의적 관점에서 전략적 관점으로 변화된 것을 의미한다. 다음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참여 동기를 살펴보고 참여 동기의 변화가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 … 중 략 … ≫



Ⅱ. 기업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기업의 참여정도와 형태는 기업마다 다르다. 즉 그것은 기업의 정책적 고려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기업조직의 속성에 대해 어떤 식으로 가정하느냐에 따라 기업조직이 지역사회복지에 참여하는 여러 이유들이 제시될 수 있다. 기업조직을 바라보는 관점은 물론 매우 다양하다. 기업조직에 대한 여러 관점들이 주로 조직의 개방성과 합리성에 대한 가정에 기초하고 있음을 염두에 둔다면, 기업조직이 지역사회복지에 참여하는 이유 역시 그러한 관점을 통해 제시될 수 있다(홍경준, 1999).
참고문헌
김지혜 : 기업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2012
김통원 : 기업의 사회봉사와 파트너십 전략, 한국자원봉사포럼, 2005
김동영 : 기업사회적책임이 감사보수와 감사시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업교육학회, 2012
한동우 : 기업사회복지활동의 방향, 순천향대학교, 1998
한동우 : 한국기업의 사회복지활동 분석, 한국사회복지학회, 1999
Seonghoon Kim : 기업 사회적 책임의 제도적 확산,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목 차I.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II. 이론적 배경 31. 이미지 연구 31)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 32) 이미지의 역할 43) 이미지의 종류 42. 기업이미지 연구 51) 기업의 환경 변화 52) 기업 이미지의 개념 63)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74)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85)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1) 기업의 정보 10(2) 기업 요인 10(3) 수용자 요인 116) 기업 이미지 측정 113.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미지 제

  • [기업윤리] 현대자동차 윤리적,사회적활동
  • 활동 소개 1. 현대자동차 사회공헌활동 취지 소개현대자동차는 ‘자동차를 통한 인류의 행복 추구’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사회공헌 사명과 사회공헌 핵심가치를 정립한 가운데 건전한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회공헌 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2. 현대자동차 사회공헌 활동(1)사회복지 공모사업현대자동차는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문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2005년부

  • [경영학]서울메트로 윤리경영 사례조사
  • 사회적 책임은 기존의 사회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좀더 다가가는 지하철이 되도록 하는 캠페인이나 다양한 문화활동, 협동하는 산학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2) 서울메트로의 봉사단 소개서울메트로는 시민을 위한 공기업의 일원으로서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세가지 분야에서 -이웃사랑, 문화사랑, 환경사랑- 활동하고 있다.이웃사랑문화사랑환경사랑소외계층 및 농촌돕기- 장애인 등 복지시설 지원-

  • [사회봉사] 교보생명을 통해 살펴본 사회공헌과 대학생으로서의 대안
  • 사회 자원봉사활동을 장려하는 등 다양한 실천프로그램을 전개해 오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한 기업이미지 대상 윤리경영 부문 최우수상과 대상을 수상했으며, 한국기업윤리학회가 제정한 ‘제 1회 기업윤리대상’을 수상했고, 전경련으로부터 ‘IMI 경영대상’ 사회공헌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신창재 회장은 양적인 성장만을 강조하던 과거와는 달리 앞으로의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정의와 특징)2. 본 론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관관계2-6. 사회적 책임의 동향과 국제기구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3-1. 환경경영3-2. 투명경영3-3. 사회공헌3-4. 인권4. 결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