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자원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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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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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의
1) 기업의 개념
2) 기업의 자원봉사(사회공헌)
3) 기업자원봉사의 의의
4) 기업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해야하는 이유
2. 이론
1) 사회체계이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기업시민론)
3) 계몽된 자기이익론
3.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역사
4. 기업 자원봉사의 기능과 효과
1) 기업 자원봉사 활동의 기능
2) 기업 자원봉사 활동의 효과
5. 동기
6. 현황
1) 기업규모별 사회봉사활동 현황
2) 사회봉사활동 임직원 참여현황
3) 분야별 사회봉사활동 현황
7. 기업 사회봉사의 한계
1) 다양하고 장기적인 사회봉사 프로그램의 부족
2) 전사적인 공감대 부족으로 사내확산의 어려움
3) 기업 사회봉사에 대한 오해와 사회적 인정 미흡
4) 기업 사회봉사에 대한 과도한 기대 및 요구수준
8. 바람직한 발전 방향
<현재 지원가능한 기업 자원봉사 활동>
1) KT&G 북부 복지 센터 식생활지원 봉사활동
2) 현대 · 기아자동차그룹 Happy Move 글로벌 청년 봉사단 4기 모집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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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기업시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은 경제 행위의 동기와 기업이 누구의 이익을 대변해야 하느냐는 차원에서 생산주의, 박애주의, 진보주의, 그리고 윤리적 이상주의로 나뉜다. 이 가운데서 기업은 주주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경제 논리에 따라 근본적으로 이윤창출에 충실하면 그만이라는 생산주의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기업시민으로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언급하고 있다.
박애주의는 기업이 주주의 것이기는 하지만 기업의 이익은 사회에 환원되고 기업은 도덕적으로 사회에 봉사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관점이고, 진보주의는 기업은 주주들만의 소유물이 아니라 많은 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것인 만큼 기업은 사회 발전의 주체로서 자기 이익을 사회적으로 확대하여 비생산적인 사회활동에도 적극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윤리적 이상주의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극대화하며 기업의 경제활동이 이윤추구보다는 이타주의에 근거해 수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계몽된 자기이익론
기업 자신이 자원봉사를 하면서 그로부터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 자원봉사를 한다는 관점이 바로 계몽된 자기이익론이다. 기업은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경영의 효율을 기하고자 할 때, 그리고 장기적으로 보아 기업의 이윤을 증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때 자원봉사를 하게 된다. 특히 자원봉사는 적은 돈으로 보다 큰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사회봉사의 한 방법으로 자원봉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이 특히 자원봉사에 관심을 기울이는 데는 기업에 대한 일반 대중의 관심과 태도가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비자로서의 일반 대중은 ‘좋은 기업시민 의식’을 가진 기업을 선호하고 그런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좋은 평판을 얻거나 경쟁사들과 구별되어야만 소비자들로부터 선택받을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존망과 관련된 중대사이다.
3.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역사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1960년대에는 자선적인 성격이 강조되었다. 1970년대 들어와서 경제성장이 본격화되면서부터 일부 기업재단이 설립되어 준조세 성격의 비자발적 기부는 증가하게 되었으나, 사회공헌활동과 관련하여 두드러진 발전은 없었다. 1980년대 민주화시기를 거치면서 과거 장학재단 중심에서 사회복지에 중점을 둔 기업재단이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들어와서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대기업을 중심으로 자원봉사단이 발족되기 시작되었다. 이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그동안 정부의 경제성장정책과 대기업 위주 성장으로 인한 기업에 대한 반기업적 정서 확대와 맞물려 기업의 비자발적이며 자율성이 거의 없는 사회공헌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다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천은 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시작되었고, 2000년대에는 공익연계마케팅, NGO 파트너십 등의 사회공헌활동의 선진
화 노력이 계속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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