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기업][감사][통제][임원][예산][경제정책][정부투자기관관리법]공기업의 구성요소, 공기업의 감사, 공기업의 통제, 공기업의 임원, 공기업의 예산, 공기업의 경제정책, 공기업의 정부투자기관관리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기업관리][기업][공기업 관리][국내기업 관리][대기업 관리][중소기업 관리][벤처기업 관리][공기업][국내기업][대기업][중소기업]공기업 관리, 국내기업 관리, 대기업 관리, 중소기업 관리, 벤처기업 관리 분석
- [경영] 공기업과_사기업의_조직문화_비교
- [공기업론] 공기업의 경영평가, 지배구조, 내부지배구조, 감사위원회, 국가지주회사, 조직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 [도시행정론] 공기업에 대한 통제
- [기업 지배구조][공기업 지배구조][대기업 지배구조][한국기업 지배구조][미국기업 지배구조]공기업 지배구조, 대기업 지배구조, 한국기업 지배구조, 미국기업 지배구조, 중국기업 지배구조, 일본기업 지배구조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공기업의 구성요소
1. 기업조직 : 독립적 생산주체
2. 공적 소유권에 기초한 정부의 통제 : 공적 소유권 + 공적 통제
3.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및 판매 : 시장성 또는 기업적인 성격
4. 시장구조
Ⅲ. 공기업의 감사
Ⅳ. 공기업의 통제
Ⅴ. 공기업의 임원
Ⅵ. 공기업의 예산
1. 공기업의 예산편성 및 확정
1) 입법부심의형
2) 행정부심의형
3) 자율적 확정형
2. 공기업의 예산집행
Ⅶ. 공기업의 경제정책
Ⅷ. 공기업의 정부투자기관관리법
1. 제정이유
1) 제정의 배경
2) 정부투자기관관리법의 제정
2. 주요 내용
1) 정부통제에 관한 사항
2) 조직관리에 관한 주요사항
3) 인사관리에 관한 주요사항
4) 재무관리에 관한 주요 사항
5) 경영실적평가에 관한 주요사항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기업의 ‘자기이익 추구적’(self-interest seeking) 사업확장으로 인해 공기업 부문의 비대화를 초래하였고, 민간부문의 영역을 잠식하는 등 효율적인 국민경제적 분업구조를 저해하고 있다. 공기업 종사자들의 ‘확대지향적 속성’으로 인해 국민경제적 성과보다는 조직의 ‘외형규모의 성장’을 추구하는 사업다각화 사례가 노정되고 있었다. 사업다각화를 명분으로 다수의 자회사를 신설․유지함으로써 정부투자기관 자체가 하나의 기업집단의 모습을 보인 경우도 있었으며, 자회사의 민영화에 대해서도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 결과 민간섹타의 영역이 잠식됨은 물론 경영 에너지의 분산으로 핵심 설립목표에의 접근을 제약하는 등국가경제적 차원에서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활용되는 양상이 노정되기도 했다.
≪ … 중 략 … ≫
Ⅱ. 공기업의 구성요소
공기업은 자본주의 국가에서 정부의 역할수행 방법(또는 시장개입의 수단)으로, 그리고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조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설계된 하나의 제도적 장치라고 할 수 있다. 공기업제도를 정부의 다른 역할수행방법 또는 민간기업제도와 구별지어주는 개념적․제도적 구성요소로는 기업조직, 재산권제도(공적 소유권 또는 혼합소유권), 공적 통제(public control), 시장성(marketability), 시장구조 등을 제시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광래 / 공기업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11
배용수 / 지방공기업 설립여건의 적정화 방안, 한국지방재정학회, 2000
신열 / 지방공기업제도의 변화와 성장,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06
이정산 / 공기업에 관한 법적 고찰, 성균관대학교, 2005
조기만 / 지방공기업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10
최병진 / 공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