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기업 의의][기업 역할][기업 형태][기업 국제화][기업 혁신][기업 6시그마][기업 제고 과제]기업의 의의, 기업의 역할, 기업의 형태, 기업의 국제화, 기업의 혁신, 기업의 6시그마, 향후 기업의 제고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의의

Ⅲ. 기업의 역할

Ⅳ. 기업의 형태
1. 기업형태의 의의
2. 기업형태의 분류
1) 사기업의 형태
2) 공기업 형태
3) 공사 합동기업 및 정부 관리 기업체
4) 기업결합형태

Ⅴ. 기업의 국제화
1. 기업의 국제화 개념
2. 기업 국제화의 목표

Ⅵ. 기업의 혁신

Ⅶ. 기업의 6시그마
1. 매달 7시간 동안의 정전 매 34년마다 한 시간 동안의 정전
2. 3시그마 품질과 6시그마 품질의 비교 사례

Ⅷ. 향후 기업의 제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기업 진입 순서에 관한 연구에서는 선발기업이 많은 우위요소를 가진다고 보고 있다. 한 산업에서 기존기업이 신규진입기업에 대해 가지는 우위는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미국의 기업관계 데이터 베이스 중 대표 격인 PIMS를 이용한 한 연구(Buzzell and Gale, 1987)에 의하면 선발기업들은 후발기업보다 제품이나 생산공정 면에서 더 많은 특허권 혹은 제조비법(trade secret)의 이점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경쟁사보다 제품 질도 높다고 한다. 이밖에도 초기진입기업은 유통채널에 대한 접근(access)면에서, 그리고 소비자의 마음속에 오래 남는 강력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는 면에서, 그리고 생산량(scale)과 경험을 통해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다는 면에서 우위를 가진다.




≪ … 중 략 … ≫




Ⅱ. 기업의 의의

기업은 소유주체에 따라 사기업(私企業)과 공기업(公企業)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우리 나라에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사기업과 더불어 많은 공기업이 존재하고 있다. 우편․철도․상하수도․담배․전기․ 전화․가스․은행․방송․철강․고속도로․지하철 등이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공기업들이다. 우리 나라의 공기업은 과거 경제개발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을 뿐만 아니라 IMF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도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공기업(public enterprise)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enterprise or business firm)의 생성과정과 그 의의를 먼저 아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라젠드라 시소디어, 데이비드 울프 외 1명 저, 권영설 역,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 럭스미디어, 2008
마이클 페렐먼 저, 오종석 역, 기업권력의 시대, 난장이, 2009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스콧 엔서 저, 이진원 역, 미래 기업의 조건, 비즈니스북스, 2005
클레이튼 M.크리스텐슨 저, 이진원 역, 혁신기업의 딜레마, 세종서적, 2009
한국콘텐츠미디어 편집부, 세계 100대 기업 리포트, 한국콘텐츠미디어, 2012
Bob Doherty, George Foster 외 3명 저, 박대석 역, 사회적 기업 경영론, 시그마프레스,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혁신을 시도한 것은 다른 여러 직원들의 참여와 노력이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잭 웰치 회장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 그는 GE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우기 위해서 1등 아니면 2등 전략, 다운사이징, 워크아웃, 벽 없는 조직, 세계화, 그리고 6시그마4) 시그마(sigma: )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Ⅰ 전략적 제휴란?1.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특성(1) 기본적 배경- 폐쇄경영 → 개방경제- 경쟁의 격화, 국제화- 기술혁신, 기술경쟁 → 제품수명 축소, 리스크 확대- 불확실 및 변혁의 시대- 모든 분야에서의 최고는 불가능한 시대환경(2) 기본적 목적- 생존을 위하여- 경쟁력을 획득 또는 유지 강화하기 위하여- 공동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상호간의 욕구 충족과 위험 분산을 위하여- 경영자원의 한계를 극복, 보완하기 위하여(3) 수단 및 방법- 경

  • [인사관리] 전략적 유연적 인적자원관리
  • 혁신에 따른 효과(1) 글로벌 우수 인력 채용 증가(2) 기업 경쟁력 강화5. 결론CASE 2 : TOYOTA의 전략적 인사관리1. Intro2. TOYOTA의 전략적 인사관리3. 마치며CASE 3 : 포스코의 유연적 인사관리 전략1. 기업 개요2. 포스코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HRM)(1) HRM제도 및 운영방향(2) 인재확보 및 육성관리(3) 인적자원의 평가와 유연적 보상3. 결론(1) ERP와 인사관리(유연성 제고)(2) 포스코의 전사적 전략과 인사관리의 전략(수직적 적합성)III. 참고문헌I. 환경변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