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부노동시장][기업]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정의,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승진,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사업부형,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임금격차,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구조조정,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취업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정의
Ⅲ.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승진
1. 일자리 배치기능으로서의 승진
2. 동기부여 기능으로서의 승진
Ⅳ.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사업부형
1. 사업부형 내부노동시장의 개념
2. 미국과 일본 기업의 지배구조
1) 전통적인 미국 기업의 지배구조
2) 전통적인 일본 기업의 지배구조
3) 1990년대 이후 일본 기업과 미국 기업의 지배구조의 재평가
3. 미국과 일본의 내부․외부노동시장의 조화
1) 일본의 내부노동시장의 발전
2) 미국의 외부노동시장의 발전
3) IBM
Ⅴ.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임금격차
1. 조합원 내부의 임금격차
1) 주요 임금격차와 임금차별
2) 조합원 내부 임금격차의 회귀분석
2. 정규직과 비정규직간의 임금격차
1) 사업장내 비정규직 고용과 그 성격
2) 정규직과 비정규직간 임금격차
3) 정규직과 비정규직원의 복지급여의 차이
Ⅵ.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구조조정
1. 구조조정의 범위와 사유
2. 근로시간의 조정
3. 인원수의 조정
4. 기능적 조정
5. 조직구조의 변화
Ⅶ.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취업자
1. 경제활동참가율 및 취업자의 추이
2. 성별, 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과 취업자수
1) 남성의 경제활동참가율과 취업자수
2)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과 취업자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임금수준이 상승함에 따라 임금수준 못지 않게 임금체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게 된다. 회사측의 입장에서 보면 임금수준은 총액인건비에 대한 관리인 셈이지만 임금체계는 개별인건비 관리를 의미하기 때문에 임금수준의 상승이 불가피하다면 동일한 총액인건비를 가지고 적절히 배분하여 노동자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최근 직제개편 논의와 더불어 임금체계를 재정비하고자 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임금은 노동력의 구매에 소요되는 비용 이상으로 노동자들에 대한 관리의 메카니즘을 그 체계를 통해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크게 나누어 보면 임금은 기본급, 고정수당, 변동수당, 상여금으로 구분해볼 수 있는데 현대자동차 생산직 노동자의 1인당 임금구성은 월급여총액중 기본급이 차지하는 비중(A/E)은 매우 낮아 44.9%에 불과하다. 월평균 실수령액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61.7% 수준에 머물고 있다. 월급여총액중 상여금을 제외한 통상임금이 차지하는 비중(B/E)도 52.6% 로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정의
- 임금과 노동의 할당이 관리 규칙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공장이나 사업체와 같은 관리 단위(Doeringer & Piore. 1971)
- 이는 최근에 기업의 인사관리와 동일한 것으로 취급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경제위기 이후 기업 내부노동시장의 변화는 곧 기업의 인사관리의 변화를 의미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영미 외 1명, 내부노동시장의 해체인가 축소인가, 한국사회학회, 2008
◈ 금재호, 기업내부노동시장의 승진과 임금, 한국인구학회, 2002
◈ 신원철, 기업내부노동시장에 관한 이론적 논의, 성공회대학교, 2004
◈ 엄동욱, 기업 내부노동시장에서의 임금결정, 연세대학교, 2007
◈ 조준모, 기업내부노동시장과 기업성과의 국제비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3
◈ 정이환, 기업내부노동시장을 넘어? : 일본에서의 기업내 연공임금 극복 시도, 한국사회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