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업태][신유통][유통][신유통업태 유통혁명][신유통업태 현황]신유통업태의 유통혁명, 신유통업태의 현황, 신유통업태와 중소기업지원센터, 신유통업태의 사례, 향후 신유통업태의 내실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신유통업태의 유통혁명

Ⅲ. 신유통업태의 현황

Ⅳ. 신유통업태와 중소기업지원센터
1. 문화산업지원센터(www.kcipc.org)
1) 행사 목적
2) 행사 기간
3) 행사 내용
4) 참가분야 및 신청안내
5) 접수 및 문의처
2. 기업은행(www.kiupbank.co.kr)
1) 대상
2) 기간
3) 환전고객에 대한 우대내용

Ⅴ. 신유통업태의 사례
1. 농산물 리콜제
2. 고객의 제품선택권을 확대
3. 고객배당제도
4. 품질관리실 설치

Ⅵ. 향후 신유통업태의 내실화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통업태별 성장전망(총괄)
무점포판매업 14.5%. 할인점 11.0%, 편의점 7.6%, 백화점 3.5%, 수퍼마켓 0.7%, 재래시장 -4.8%로 조사되었다.
- 저렴한 가격 및 구매의 편리성을 무기로 하는 인터넷쇼핑몰․TV홈쇼핑의 성장으로 무점포판매업은 가장 높은 성장률(14.5%)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 할인점은 대량구매․저가지향 소비행태와 다점포화 전략으로 성장세 지속(11.0%)
- 백화점 및 수퍼마켓은 할인점 등 신업태의 시장잠식으로 정체 내지 소폭 신장하였다.
- 재래시장 등 전통적인 유통업태는 경쟁력 약화로 인한 시장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태별 성장전망과 전망요인
백화점의 경우, 0~5%대의 성장을 예상하는 전문가가 37.8%로 평균 3.5%의 소폭 신장이 예측된다.
- 경기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가계부채 증가 등의 악재로 매출에 어려움이 예상되나,
- 소비양극화를 배경으로 고급화(명품)경쟁 및 전문화 등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전체적으로 소폭 성장 전망

할인점의 경우, 평균 11.0%의 안정적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나, 점포포화 등으로 인하여 5~10%대의 둔화된 성장세를 예측하는 전문가도 36.5%를 차지한다.
- 대형할인점의 경우 대량구매 및 저가지향의 소비행태와 다점포화 전략 등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나, 적정 점포수(250~300여개)근접으로 포화상태에 근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 등록된 할인점 수 : 196개
참고문헌
○ 송귀채(1998), 가격파괴형 신유통업태의 경쟁우위 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 오원주(1997), 우리나라 신유통업태의 성장배경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이관주(2002), 우리나라 신유통업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이미영(2009), 신 유통경영의 원리와 이해, 명진
○ 이정희 외 3명(2009), 신유통업태 위주의 유통구조 변화가 국내 소비자 물가에 미친 영향, 한국유통학회
○ 주우진(1996), 신유통업태 분석, 한국유통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소매 유통업 창업) 도-소매 유통업의 의의와 현황 및 특성
  • (도소매 유통업 창업) 도-소매 유통업의 의의와 현황 및 특성목차* 도소매 유통업 창업하기Ⅰ. 도-소매유통업의 의의와 신유통업태의 등장1. 도, 소매 유통업의 의의1) 소매업의 의의와 유형2) 도매업의 의의와 유형2. 신유통업태의 의의1) 할인점2) 회원제 도매클럽3) 양판점4) 전문점5) 슈퍼센터6) 하이퍼마켓7) 아울렛8) 파워센터Ⅱ. 밀레니엄 시대의 유통환경 변화1. 새로운 변화에의 요구2. 소비자의 변화1) 신소비자의 등장2) 신소비자의 배

  • [주5일 근무제] 주5일 근무제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
  • 사례 분석제1절 주5일 근무제 실시 현황제2절 사회・경제적 변화제3절 농촌의 변화제5장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제1절 농협 하나로마트 유통환경 변화제2절 농협 하나로마트 운영 현황제3절 농협 하나로마트 대형화 추진 시 문제점제4절 농협 하나로마트 대응방안제6장 결론제1절 연구의 요약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지난 2000년부터 노사정위원회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

  • [마케팅]전자상거래가 기존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스위치 전략
  • 혁명과 인터넷은 전통기업과 산업에 실제 위협으로 다가서고 있다. 그러나 전통기업이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디지털 환경과 전자상거래 시대에 적합한 사업모델을 구축할 경우에는 시장선점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전자상거래 동향과 디지털화 전략이하에서는 제조업,유통업,물류업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통기업들의 전자상거래 동향과 바람직한 디지털화 전략에 대해 조망해 보고자 한다.전통적으로 한국의 주력산업인 자동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