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업태][신유통][유통][신유통업태 유통혁명][신유통업태 현황]신유통업태의 유통혁명, 신유통업태의 현황, 신유통업태와 중소기업지원센터, 신유통업태의 사례, 향후 신유통업태의 내실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신유통업태][신유통업태 유통혁명][신유통업태 할인점][신유통업태 중소기업지원][신유통업태 사례]신유통업태의 특성, 신유통업태 유통혁명, 신유통업태 할인점분석, 신유통업태와 중소기업지원, 신유통업태 사례
- [경영학]한국 다단계마케팅의 실태와 발전방안
- [유통산업][유통산업 발전법][유통산업 동향][90년대말유통업]유통산업의 특징, 유통산업의 중요성, 유통산업의 혁신, 유통산업의 발전법, 유통산업의 동향, 유통산업의 90년대말유통업, 향후 유통산업의 전망
- [마케팅] 부산지역의 센텀시티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구축에 대한 전략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목차
-
Ⅰ. 개요
Ⅱ. 신유통업태의 유통혁명
Ⅲ. 신유통업태의 현황
Ⅳ. 신유통업태와 중소기업지원센터
1. 문화산업지원센터(www.kcipc.org)
1) 행사 목적
2) 행사 기간
3) 행사 내용
4) 참가분야 및 신청안내
5) 접수 및 문의처
2. 기업은행(www.kiupbank.co.kr)
1) 대상
2) 기간
3) 환전고객에 대한 우대내용
Ⅴ. 신유통업태의 사례
1. 농산물 리콜제
2. 고객의 제품선택권을 확대
3. 고객배당제도
4. 품질관리실 설치
Ⅵ. 향후 신유통업태의 내실화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통업태별 성장전망(총괄)
무점포판매업 14.5%. 할인점 11.0%, 편의점 7.6%, 백화점 3.5%, 수퍼마켓 0.7%, 재래시장 -4.8%로 조사되었다.
- 저렴한 가격 및 구매의 편리성을 무기로 하는 인터넷쇼핑몰․TV홈쇼핑의 성장으로 무점포판매업은 가장 높은 성장률(14.5%)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 할인점은 대량구매․저가지향 소비행태와 다점포화 전략으로 성장세 지속(11.0%)
- 백화점 및 수퍼마켓은 할인점 등 신업태의 시장잠식으로 정체 내지 소폭 신장하였다.
- 재래시장 등 전통적인 유통업태는 경쟁력 약화로 인한 시장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태별 성장전망과 전망요인
백화점의 경우, 0~5%대의 성장을 예상하는 전문가가 37.8%로 평균 3.5%의 소폭 신장이 예측된다.
- 경기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가계부채 증가 등의 악재로 매출에 어려움이 예상되나,
- 소비양극화를 배경으로 고급화(명품)경쟁 및 전문화 등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전체적으로 소폭 성장 전망
할인점의 경우, 평균 11.0%의 안정적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나, 점포포화 등으로 인하여 5~10%대의 둔화된 성장세를 예측하는 전문가도 36.5%를 차지한다.
- 대형할인점의 경우 대량구매 및 저가지향의 소비행태와 다점포화 전략 등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나, 적정 점포수(250~300여개)근접으로 포화상태에 근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 등록된 할인점 수 : 196개
- 참고문헌
-
○ 송귀채(1998), 가격파괴형 신유통업태의 경쟁우위 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 오원주(1997), 우리나라 신유통업태의 성장배경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이관주(2002), 우리나라 신유통업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이미영(2009), 신 유통경영의 원리와 이해, 명진
○ 이정희 외 3명(2009), 신유통업태 위주의 유통구조 변화가 국내 소비자 물가에 미친 영향, 한국유통학회
○ 주우진(1996), 신유통업태 분석, 한국유통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