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부문]금융부문의 불확실성, 금융부문의 사설, 금융부문의 영업방법(BM)특허, 금융부문의 공적자금투입, 금융부문의 외국인투자, 금융부문의 부실, 금융부문의 추진계획, 향후 금융부문의 실천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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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금융부문의 불확실성

Ⅲ. 금융부문의 사설

Ⅳ. 금융부문의 영업방법(BM)특허
1. 의의
1) 업무모델
2) 프로세스모델
3) 데이터모델
2. 등장 배경
3. 금융서비스업에 미치는 영향
1) 출원
2) 등록

Ⅴ. 금융부문의 공적자금투입
1. 부실채권을 매입하기 위한 투입
2. 부실 금융기관의 증자에 참여하는 방식
3. 퇴출 금융기관의 고객 예금을 대신 지급해주는 방식

Ⅵ. 금융부문의 외국인투자
1. 외국인의 국내 금융산업에 대한 직접투자
2. 외국인의 국내 주식투자

Ⅶ. 금융부문의 부실

Ⅷ. 금융부문의 추진계획
1. 은행의 2단계 구조조정 완결
2. 제2금융권의 2단계 구조조정 마무리
1) 종금
2) 투신
3) 보험․금고․신협․리스
3. 공적자금의 조성과 투명한 집행
4. 금융감독의 선진화 및 시장안정 보완대책 추진

Ⅸ. 향후 금융부문의 실천방안
1. 기업구조조정의 지속적 추진
2. 금융구조조정의 지속적 추진
3. 공적자금의 원활한 회수
4. 금융관련 법․제도의 선진화
5. 시장기능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국경간 금융서비스 거래에 관한 법적 제도적 대응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감독당국이 재량으로 이러한 거래들을 규제할 경우, 관련국가들로부터 규제의 투명성(transparency)에 대한 문제 제기와 관련 금융산업에 대한 개방압력이 거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국경간 금융서비스거래에 관한 개방논의가 향후 본격적으로 전개될 것에 대비하여 각 업종별로 거래의 대상 및 파급효과를 검토하여 우리나라의 입장을 명확히 정립해 둘 필요가 있는데 이 때 다음과 같은 점들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인터넷 등을 통하여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는 국경간 금융서비스 거래와 이와 관련된 위험의 증가에 대비하여 감독당국은 국제적인 협조체제를 마련하여 기민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특히 동 거래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금융서비스 제공국과 이용국 감독당국간의 긴밀한 협조는 필수적이다. 또한 국경간 금융서비스 거래에 대한 감독당국간의 협조는 동 거래동향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법적 불확실성을 최소화하여 감독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고 나아가서 국제적 공통규범 마련을 촉진시키는 이점이 있다.
둘째, 감독당국간 국제적인 협조와 연계하여 국경간 금융서비스 거래에 대한 대내적인 감독체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감독기관만의 정책수단과 지침만으로는 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한국은행, 재정경제부, 금융감독위원회 등 유관기관간에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국경간 금융서비스 거래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이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이 급속하게 통합될 경우 이에 관한 효과적인 규제 및 감독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 유관기관들이 모두 참여하는 한시적인 실무작업반(Task Force) 구성을 검토해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 김은정(2009), 외국인 직접투자의 현황과 유치 확대 방안, 연세대학교
․ 김인준(2003), 구조조정의 성과와 과제 :금융부문, 한국경제학회
․ 백웅기(1998), 금융부문의 불확실성이 경기변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은행
․ 이동은(2004), 금융부문 영업방법(BM) 발명에 대한 특허법적인 고찰, 홍익대학교
․ 중야서언 외 1명(2009), 금융위기와 공적 자금 투입문제, 계명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 한국은행 금융결제국 전자금융팀(2002), 금융부문 중장기 정보화 추진계획, 한국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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