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변동][경제성장][일자리][주택시장]경기변동의 개념, 경기변동의 이론, 경기변동의 영향, 경기변동의 연구, 경기변동의 분석, 경기변동의 해석, 경기변동과 경제성장, 경기변동과 일자리, 경기변동과 주택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경기변동의 개념
Ⅲ. 경기변동의 이론
Ⅳ. 경기변동의 영향
Ⅴ. 경기변동의 연구
Ⅵ. 경기변동의 분석
Ⅶ. 경기변동의 해석
Ⅷ. 경기변동과 경제성장
Ⅸ. 경기변동과 일자리
Ⅹ. 경기변동과 주택시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경기변동에 있어 중요한 문제는 금융부문과 실물부문의 연계경로이다. 통화중시론자들은 통화정책의 변동이 실물경제에 파급되는 과정에 있어 통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았던 반면에 신용중시론자들은 통화 자체도 중요하지만 은행 자산의 일부인 대출금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취한다. 전통적인 케인즈식 통화충격의 파급경로 (transmission mechanism)에 의하면 통화량의 변동은 이자율을 변동시키고 이는 다시 투자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실물경제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대출금을 중시하는 견해는 중앙은행이 예금은행의 대출공급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실물경제에 그 영향을 파급시키는 효과, 즉 은행대출경로 (bank lending channel)를 명시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자와 차이를 보인다.
은행대출경로의 중요성은 Tobin과 Brainard(1963) 등의 ’60년대 문헌에서도 강조된 바 있으나 근래에는 Bernanke Blinder(1988)가 통화파급의 전달과정으로서의 통화경로와 대출경로를 명시적으로 구별한 IS-LM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이론적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이론모형의 개발과 더불어 ’90년대 초반에는 통화경로와 대출경로를 통한 통화정책변경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밝히려는 시도가 있었다. 연구방법으로는 Bernanke Blinder(1988)가 사용했던 생산과 통화의 상관관계 및 생산과 대출금의 상관관계 비교가 많이 원용되었다. 그러나 통화가 본질적으로 내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단순히 상관계수만을 비교함으로써 해결될 수는 없는 문제이다. 또한 중앙은행이 통화긴축정책을 시행할 때 발생하는 대출금 위축현상이 과연 대출공급의 축소 때문에 발생했는지 혹은 대출수요의 감소 때문에 발생했는지 식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통화변동의 은행대출경로에 의한 효과를 명확히 밝히기 어려운 점이 여전히 남아있다.
- 참고문헌
-
강기춘(1994) : 경기변동의 이론 및 실증연구방법에 관한 고찰, 제주대학교
이은수(2010) : 경기변동과 고용, 성신여자대학교
이재준(2009) : 한국 경기변동의 특징 및 안정성에 대한 연구, 한국개발연구원
이재준(2011) : 우리나라 경기변동의 안정성 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이명재(1995) : 경제변동론 : 경기변동과 경제성장, 박영사
안주엽(2000) : 경기변동과 일자리 탐색기간, 한국노동경제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