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학] 결혼정보업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를 선택한 이유


2. 이론적 배경

1) 현대의 배우자 선택 방법

(1) 신문, 잡지의 광고
(2) 결혼중개업체 이용
(3) 기타 서비스

2) 배우자 선택기준

(1) 외혼제와 내혼제

(2) 동질혼과 이질혼

3. 결혼정보업체

1) 결혼정보 업체 현황
2) 등급 기준
(1) 남자 기준
(2) 여자 기준
3) 긍정적 부분
4) 부정적 부분

4. 제언

5. 부록 (대본)

1) 홈쇼핑 대본
2) 만화&동영상 대본

<속마음 인터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를 선택한 이유

최근 많은 사람들이 좋은 인연을 만나 결혼을 하기 위해서 결혼정보업체를 이용하고 있으며, 결혼정보업체 또한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런데 결혼정보업체의 회원들을 살펴보면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여자가 남자보다 결혼을 원하는 시기의 범위가 훨씬 넓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에서 남자가 결혼하려면 대학, 군대, 휴학이나 어학연수, 개인사정 등등으로 사회에 나갈 쯤에는 27~28세가 된다. 그리고 사회에 적응하고 돈은 모은 후 처음 결혼을 생각하는 나이는 28~29세 정도가 된다. 반면, 여성의 경우에는 처음 결혼을 생각하게 되는 시기가 대학 졸업 이후인 24살 전후부터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3~4년이 빠른데다가 남자의 경우 ‘결혼은 돈을 모은 후에’라는 생각을 하는 반면, 여성의 경우에는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의 액수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성이 결혼을 생각하게 되는 시기에는 스스로 여자친구를 만들거나 사회의 인맥을 통해 만날 수 있지만 여성이 결혼을 생각하게 되는 시기에는 주위에 자신의 또래 즉, 결혼 준비를 하지 못한 남성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여자들이 결혼을 위해 결혼정보업체에 가입을 하는 경우가 더 빈번하게 되는 것이다. 결혼정보업체에 여성이 많은 또 다른 이유로는 결혼을 신분상승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여성들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보다 더 나은 사회적 배경의 사람을 만나기 위해 결혼정보업체에 가입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국내 결혼정보업체에는 여자 회원 수가 훨씬 많다. 이런 여성 회원 수를 모두 매칭시키기 위해서는 회사는 그만큼 많은 남자 회원 수를 필요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결혼정보업체들 사이에서 조건 좋은 남자 회원을 모셔가기 위한 경쟁을 하게 된다. 그래서 남자 회원의 경우 여자 회원들보다 가입비도 적으며, 스펙이 좋은 남성의 경우에는 가입비조차 없게 된다. 회사와 남자의 관계가 회사가 갑, 남자가 을의 관계가 아니라 남자가 갑의 입장에 서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남성 회원들의 경우, 보통은 비슷한 스펙의 조건의 여성 회원과 만남이 주선되지만, 일부 남성들은 자신의 스펙보다 낮은 여성을 만나기를 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이러한 경우에는 ‘그냥 한번?’, ‘재미로’, ‘혹시 원나잇?’인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는 결혼정보업체를 통한 결혼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결혼정보업체의 현황을 통해 결혼정보업체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1) 현대의 배우자 선택 방법

(1) 신문, 잡지의 광고
: 잡지나 지방신문, 무간지(벼룩시장 등)의 뒷부분에 있는 개인 구인광고를 말한다. 이점은 익명성, 시간과 비용의 절약, 신청자의 자유로운 선택, 짧은 시간에 친구를 사귈 수 있다는 것 등이 있으며, 단점은 참여자들이 자신의 장점을 과장하거나 자신 또는 상대를 너무 이상적으로 표현하여 실제 만남에서 실망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것 등이 있을 수 있다. 광고를 통한 배우자 선택방법은 전통을 중시하는 사회에서도 사용되는 방법이지만 특히 서양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방법이다.

(2) 결혼중개업체 이용
: 과거에는 결혼중개업자들이 개별적인 중개업 운영을 하였으나, 현대사회에서는 결혼중개법에 따라 다양한 국내 결혼중개업체와 국제 결혼중개업체로 나눌 수 있다. 국내중개업체는 고객의 필요에 따라 가격, 서비스 수준이 달라지며, 고객들의 정보를 참고로 맞춤형 배우자를 중개한다. 국제 결혼중개업체는 국내 결혼중개업체와 운영 형태는 같으나 외국의 여성을 중개 대상으로 선정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결혼과 가족, 미래가족연구회, 양서원, p95-110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00826000251&md=20100826094753_AN -결혼정보회사 등급표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56161 -결혼정보회사 현황
듀오 (https://www.du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건부결혼 문화
  • 결혼을 원하고 있는가?우리들의 의견-조건부 결혼의 장‧단점-우리들의 조건부 결혼에 대한 생각1주제선정동기요즘 젊은 세대의 결혼관은 어떤가에 대한 궁금증에서 출발결혼정보회사? 그거 나이 많은 남녀의 만남의 장 아니야? 그러나, 어느 순간 젊은 남녀도 조건에 맞는 배우자를 찾기 위해 결혼정보회사를 이용한다.주변에 결혼한 언니들 曰: “야 남자는 다 똑같아. 능력이 있는지, 재산은 얼마나 있는지 보고 결혼 해”결혼정보업체 “비

  • [가족복지] 국제결혼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방안
  • 결혼 생각을 더욱 부풀리기도 한다. ② 한류 열풍 요즘 베트남과 아시아권에서의 거센 한류 열풍으로 인하여 한국 남성을 결혼의 반려자로 선호하는 현상이 높다. 이러한 한류열풍도 국제결혼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3) 그 밖의 사회적 원인들① 신고 아닌 등록위주의 국제결혼 업체들건전가정의례의 정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1990년대 후반기에 마련되었고 이로 인하여 국제결혼정보업체들은 건전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협력업체로 세무

  • [결혼학개론] 재혼
  • 결혼 산업도 바꾸고 있다. 재혼산업 시장은 연간 1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지난해 결혼한 4쌍 중 1쌍(7만5565건)은 ‘돌아온 싱글’이 재혼한 경우였다. 재혼을 전문으로 하는 결혼정보업체, 재혼이혼 정보 사이트, 한부모 가정들의 모임도 등장했다. 결혼정보업체 선우는 “회원 중 20% 정도가 이혼 경험자”라고 밝혔다. 이혼과 재혼은 이처럼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제도적 뒷받침은 미미한 상태다. 이혼 한 배우자가 아이를 못 만나게 하거나, 약속

  • [결혼학]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대책
  • 결혼시장에서 주변화 되는 남성 집단의 증가와 대안적 통로로서의 국제결혼아시아의 여성과 결혼하는 한국 남성들은 대부분 성비의 불균형, 자아실현을 위한 여성의 결혼 기피현상 등의 이유로 한국의 결혼시장에서 소외된 주변화 된 집단으로서, 개도국 아시아 여성과의 결혼은 이들의 독신 삶을 면하게 하는 대안적 통로가 되고 있다.4.다문화 가정에 대한 법률과 정책(1) 다문화가족지원법 법률 제10534호 시행일 2011.10.5 법률지식 정보시스템 http:/

  • [결혼과가족] 우리사회의 결혼문화비판과 개선방향
  • < 목 차 >1. 결혼의 의미가. 광의의 의미나. 협의의 의미2. 결혼의 동기3. 결혼의 적령기가. 결혼적령기의 실종나. 결혼적령기에 관한 설문조사자료4. 결혼의례가. 전통혼례나. 현대결혼5. 우리사회의 결혼문화비판과 개선방향가. 결혼문화에 대한 인식나. 결혼문화의 실태와 문제다. 혼례비용의 실상 및 문제라. 개선방향6. 결론1. 결혼의 의미가. 광의의 의미결혼이란 보다 완전한 인간 생활을 하기 위한 두 사람의 결합이다. 따라서 성스러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