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성장과 성장동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 경제의 현황과 성장동력] 한국 경제의 현황과 성장 동력
-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현황,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안정, 한국경제 성장잠재력과 인도경제성장잠재력,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확충,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전망, 향후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과제 분석
- [IMF외환위기, 한국경제] 한국경제환경의 변화, IMF외환위기(경제위기)의 개념과 주요원인, IMF외환위기(경제위기)의 실태, IMF외환위기(경제위기)극복의 과정과 노력, IMF외환위기(경제위기)극복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
- [경제학] 한중경제의 활성화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신성장 동력산업] 한국경제의 신미래 성장 동력산업과 중요성 미 주요 성장산업전략 및 향후전망 분석
- 목차
-
1.Black
2.Red
- 본문내용
-
경제성장과 성장동력
경제성장이란 산출량 증가 뿐만이 아니라 인구, 생활수준을 반영하여
Per capita 소득,
즉 living standard가 향상되는 것
성장동력은 per capita 소득의 증대 속도를 유지, 증가시켜주는 요인
성장의방식
Y = A*f(K,L) 또는 Y =
K : 자본스톡
L : 노동스톡
Alpha : 자본소득분배율
Beta : 노동소득분배율
But, 자본과 노동의 한계생산 체감의 성질
>> 성장속도 체감 >> 한계가 있음을 인식!!
외생적 성장모형에 한계를 느낌
A(Productivity / efficiency)의 중요성
내생적 성장모형 추구
출처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 과학기술통계서비스
해방, 60-80s
§ 국제 환경의 변화: 1950년대 말 미국 원조정책의 방향 전환
• 미국의 대외원조정책 기조 전환
- 대외원조를 가능한 한 삭감
- 무상원조를 유상의 차관으로 전환
계획적 경제운영 방식 불가피해짐
1차 경제개발 5년 계획(1962-66)
2차 경제개발5년 계획 (1967-71)
중화학 공업화선언 (1973)
사회간접자본 확충
1) 금리의 자금수급의 매개변수적 기능을 회복
2)유휴자금을 공금융기관으로 흡수하여
산업자금화
3)자금의 가수요를 억제하고 비효율적인
사금융을 양성화, 자금순환경로의 근대화를 달성
• 중화학공업추진위원회 기획단 출범: 중화학공업육성계획 발표(1973.6)
목표
• 1981년까지 수출 100억 달러, 1인당 소득 1,000달러
• 중화학공업 비율: 1972년 35% → 1981년 51%로
• 중화학공업 제품의 공산품 수출 비중: 27% → 65%로
- 6대 전략업종 선정: 철강, 비철금속, 기계, 조선, 전자, 화학
1973년 2.89 → 1980년 1.73
⇒ 공업구조의 고도화가 진행됨
- 제조업 성장공헌도(1973-78년)
• 중화학공업이 63.6%,
경공업이 36.4%
전체 수출 상품 중 중화학공업제품의 비율: 1972년 21.3%
→ 1980년 4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