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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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문화 연구의 등장
2. 문화 연구의 전개 과정
3. 게임과 문화적 맥락 연구
4. 문화 이론과 방법적 고찰
5. 제도 및 정책적인 게임 연구
본문내용
게임문화 연구 정의

정의

: 게임을 문화로는 인지하지만, 어떤 본질적인 실체나 고정된 가치 체계로 이해하는 것은 거부한다.

즉, 게임에 관한 연구라기보다는 게임의 생산과 소비, 트렌드 형성, 사회 현상, 제도와 법률 등 게임을 둘러싼 총체적인 사회적, 문화적 문제들인 게임의 문화적 구성체에 대해 연구하는 것.

문화연구 관점에서의 게임 연구

문화연구는 전통적인 예술론을 비판

- 절대적인 가치와 진리를 서로 융합하여 중시

텍스트로서의 게임 내러톨로지와 문화 행위로서의 게임 루돌로지를
통합하는 인식을 제공
e
내러톨로지와 루돌로지 각각의 시각에서 논의하지 않는 제도로서의
게임 연구도 가능

게임 문화 연구는 게임을 기호 체계 또는 서사 체계로 인식

게임을 문화적 행위로 인식

게임을 문화 산업 안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제도로 인식

문화산업의 블루오션
산업적 기술적 지원이
더욱 필요함


개인의 일상생활에 과몰입
특히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에서 발생함

문화적 맥락연구란???

① 특정한 문화 현상이 등장하게 된 사회환경
② 문화 콘텐츠의 공급자와 수용자 사이의 내적인 관계
③ 게이머들의 유형에 따른 사회적 갈등 관계
④ 현금 거래 이용자들을 둘러싼 사회적 작용과 반작용의 현상과 환경

을 분석하는 것으로 특정한 결과를 정해놓고 근거를 마련하는 연구가 아니라, 특정현상을 해석하고 그 현상이 나오게 된 배경과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를 말한다.

정신분석학 입장
- 게이머의 심리 상태의 유형화가 중요!!

게임 속의 자신과 게임 밖의 자신을 동일시하게 되고,
승패에 관계없이 전투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집단적인 나르시시즘을 얻게 됨

예) 게임 속의 공성전에서 길드와 혈맹의 결속을 전제로 전투를 벌일 때, 집단적 결속감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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