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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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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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문화 연구의 등장
2. 문화 연구의 전개 과정
3. 게임과 문화적 맥락 연구
4. 문화 이론과 방법적 고찰
5. 제도 및 정책적인 게임 연구
- 본문내용
-
게임문화 연구 정의
정의
: 게임을 문화로는 인지하지만, 어떤 본질적인 실체나 고정된 가치 체계로 이해하는 것은 거부한다.
즉, 게임에 관한 연구라기보다는 게임의 생산과 소비, 트렌드 형성, 사회 현상, 제도와 법률 등 게임을 둘러싼 총체적인 사회적, 문화적 문제들인 게임의 문화적 구성체에 대해 연구하는 것.
문화연구 관점에서의 게임 연구
문화연구는 전통적인 예술론을 비판
- 절대적인 가치와 진리를 서로 융합하여 중시
텍스트로서의 게임 내러톨로지와 문화 행위로서의 게임 루돌로지를
통합하는 인식을 제공
e
내러톨로지와 루돌로지 각각의 시각에서 논의하지 않는 제도로서의
게임 연구도 가능
게임 문화 연구는 게임을 기호 체계 또는 서사 체계로 인식
ㅇ
게임을 문화적 행위로 인식
ㅇ
게임을 문화 산업 안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제도로 인식
문화산업의 블루오션
산업적 기술적 지원이
더욱 필요함
개인의 일상생활에 과몰입
특히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에서 발생함
문화적 맥락연구란???
① 특정한 문화 현상이 등장하게 된 사회환경
② 문화 콘텐츠의 공급자와 수용자 사이의 내적인 관계
③ 게이머들의 유형에 따른 사회적 갈등 관계
④ 현금 거래 이용자들을 둘러싼 사회적 작용과 반작용의 현상과 환경
ㄴ
을 분석하는 것으로 특정한 결과를 정해놓고 근거를 마련하는 연구가 아니라, 특정현상을 해석하고 그 현상이 나오게 된 배경과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를 말한다.
정신분석학 입장
- 게이머의 심리 상태의 유형화가 중요!!
게임 속의 자신과 게임 밖의 자신을 동일시하게 되고,
승패에 관계없이 전투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집단적인 나르시시즘을 얻게 됨
예) 게임 속의 공성전에서 길드와 혈맹의 결속을 전제로 전투를 벌일 때, 집단적 결속감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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