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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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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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무 스트레스 사례
2.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 및 중요성
3. 기업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 방안
4. 결론 및 대안 제시
- 본문내용
-
01직무 스트레스 사례
여러 가지 사례들
국내에서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자살하거나 정신질환을 겪는 직장인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대응이 절실히 필요함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자살하는
직장인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질환을 겪는
직장인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
▽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의 도입이 시급한 상황임
직무 스트레스는 결과적으로 개인과 기업 모두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므로, 기업은 사원의 안전과 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 이를 관리할 필요가 있음
Yerkes-Dodson Law
: 스트레스 수준과 일의 효율성 간의 상관관계
예일대 연구팀 논문 결과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 걸린 근로자건강한 근로자에 비해 결근률 2배, 생산성 손실 7배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맥도널 더글러스이직률 35% 감소, 생산성 14% 향상
3M 사내 상담실, 이용 구성원의 80% 성과 향상
직무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
사원 측면
직무 스트레스 개인의 불만족, 불신, 충성심의 결여, 소외 등
심리적 영향과 생활과 건강에 부정적 영향
회사 측면
직무 소진 낮은 생산성, 결근, 이직 등 기업 성과 저해
궁극적으로 조직 목표,
능력 발휘에 장애 요인
▷기업 경쟁력 유지 위해 조직구성원들이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직무소진이 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성 있음
2000년대 화이트 칼라 : 과로성 질병 집중적으로 발생기업의 직무 스트레스로 인한 산재 손실액 6600억원(2003년)
구성원을 감정적으로 잘 관리하는 회사
= 인재들이 일하기 좋은 직장(Great Workplace) 인재 수급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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