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론] 역대 서울시장의 리더십특성-서울시 교통정책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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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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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주제선정이유 및 분석틀
Ⅱ.시장별 교통정책
1.각 시장별 주요 정책 소개(1998년~2012년)
2. 각 시장별 리더십 특성
1) 고건시장
(1) 고건의 서울시 교통정책
(2) 고건의 리더십 특성
2) 이명박 시장
(1) 이명박의 서울시 교통정책
(2) 이명박 리더십 특성
3) 오세훈 시장
(1) 오세훈의 서울시 교통정책
(2) 오세훈 리더십 특성
4) 박원순 시장
(1) 박원순의 서울시 교통정책
(2) 박원순 리더십 특성
Ⅲ.교통정책의 성과와 시장별 정책 추진성향
1. 교통정책의 성과
2. 시장별 정책 추진 성향
Ⅳ.한계점 및 결론
1. 한계점
2.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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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제선정이유 및 분석틀
유통·무역, 경제 등 다방면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통은 오늘날 인·물적 자원 교류의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고유가 시대,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시민들이 교통시설을 이용하여 전체 교통량은 계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교통정책을 개혁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수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관련이 있으며 이를 시행하고 결정하는 조직의 우두머리에게 특히 더 탁월한 능력과 리더십이 요구되어진다.
연구에 앞서 우리는 리더의 성향이 조직에 그대로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세웠는데 이는 공직사회의 의사결정방식이 주로 피라미드구조로 되어있고 리더의 생각이 곧 조직의 의사와 결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좀 더 세밀한 조사를 하고자 교통정책이라는 분야를 설정, 서울시장의 리더십이 정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기로 했다. 역대 서울시 시장별 교통정책의 성과와 특징을 시계열로 분석하였으며 이들이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리더십 특성 중 어떤 점이 크게 반영되었는지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서울시장의 리더십 특성은 ‘9가지 특성이론(Traits of effective leaders)’에 기초하여 분석하였으며 신문 매체를 통해 언급된 리더의 정책이나 평가를 인용, 논문과 통계지표를 이론적 근거로 하여 우리들의 주관적 해석을 통해 리더십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객관적인 지표인 시민들의 만족도, 교통시설의 이용률 등을 활용하여 교통정책의 성과가 실제 우리 생활에서 효율적인 결과를 창출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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