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무역]인터넷 무역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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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기존의 무역거래 절차
1.수출거래절차
(1)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2)계약의 성립
(3)계약의 이행
(4)계약의 종결
2.수입거래절차
(1)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2)계약의 성립
(3)계약의 이행
(4)무역의 종결

II. 인터넷 무역거래절차
1. 시장조사와 거래처 선정
2. 구매권유장의 발송과 조회
3. 전자무역계약의 체결과 이행
4. 사후관리

Ⅲ. 인터넷 무역의 전망
1. 인터넷 무역의 전망
2. 인터넷 무역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
본문내용
Ⅰ.기존의 무역거래 절차

1.수출거래절차
수출 거래절차를 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계약의 성립, 계약의 이행 및 계약의 종료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한다.

(1)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수출거래를 시작하려고 하는 수출상이 제일 먼저 부딪치는 무제가 자신의 상품을 어느 나라 어느 수입상에게 수출하느냐 하는 점이다. 먼저 대상국가를 선정하기 위하여 각국의 국민소득, 정치적. 사회적 안정, 통상법규, 관습, 기호 및 인구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여건을 고려하여 특정국가를 선정하고, 그 나라에 진출하기 위하여 수출마케팅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하여 수출마케팅조사(EXPORT MARKETING RESEARCH)가 그 기초가 된다. 수출마케팅조사의 결과에 의거하여 수출업자는 조사한 시장에의 진출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목적시장이 결정되면 수출업자는 구체적으로 어느 회사와 거래관계를 맺을 것인가 하는 유력한 거래처를 물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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