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홍콩의 장소(도시)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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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홍콩 개요
1. 기본 정보
2. 역사
3. 도시 경제발전 과정
4. 도시 경쟁력
Ⅱ. 홍콩 마케팅 정책
1. 도시 마케팅 개발 5단계
2. 홍콩의 대표 관광산업
Ⅲ. 대표 관광지(사례 중심)
Ⅳ. 장소 마케팅 성공 요인과
시사점 및 배울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

1842~1997 난징조약으로 인해 155년 동안 영국의 식민 통치 지배를 받음
1997년7월1일에 중국 정부에 홍콩 반환

중화인민공화국 “홍콩특별행정구”


중계무역
1841년 영국이 홍콩을 자유항으로 선언
홍콩은 중국과의 중계무역항으로써 은행, 창고, 운수 등 무역관련 산업 발달


수출가공무역
1950년대 중계무역으로 축적된 자본과 본토로부터 유입된 자본 등을 물적 토대로 중계무역에서 수출가공무역으로 전환

국제금융센터
1970년대 초 국제적인 금융회사들의 입지로 자리함
1972년대 오일 쇼크 이후 달러화에 연계한 환율제도 구축
1970년대 말 중국으로 유입되는 외국자본의 창구역할

참고문헌
홍콩 관광청
브랜드 홍콩 사이트
중국 12번째 도시개발 프로젝트 안내 및 홍보물
세계 도시 정보사이트 http://ubin.krihs.re.kr/2009/index.php
네이버 블로그 - 지자체 도시마케팅 슬로건 개발과 도시마케팅 전략
한국과 이집트의 장소 마케팅 (서울시와 카이로시를 중심으로), 이우수, 2010.6 한국행정학회 학술대회 논문
자본주의 경쟁, 도시도 피해갈 수 없다, 문춘영, 북경광파대 광고학과 강사
Burson-Marsteller Korea 블로그, 도시 마케팅 - 홍콩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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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
  • sopranos5***
    (2014.03.07 13:5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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