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펠 냉장고의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STP전략, 변화, 특징, 현황, 흐름, 관리,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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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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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들어가며
2.국내 냉장고 시장 현황
3. 경쟁 현황
4. 소비자 현황
5. STP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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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냉장고는 보급률이 높아 성숙시장에 진입해 있으므로 수요가 정체 상태이다. 영업의 근간인 중소형 규모 전속 대리점들의 경쟁력이 극도로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전업체들은 생존을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는 양상이다.
시장 개방에 따라서는, 국내 시장에 있어서 글로벌한 경쟁력을 갖추고, 국내기업으로서의 강점 즉 서비스 체계나 유통망 등을 더욱 차별화 할 필요가 있다.
수요정체에 대해서는 틈새 수요 및 신규 상품시장을 활발히 개척하고, 각 사가 약 120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기존 고객에 대한 관리를 심화시켜야 할 것이다.
대리점 경쟁력 약화에 대해서는, 유통이 대형화되고 혼매화되는 상황에서 중소 대리점만이 가지는 가치를 혁신시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할 필요가 있다. 생존경쟁 측면에서는 시장의 리더쉽을 계속 견지하고, 고효율•고회전 즉 스피디한 경영을 해야 한다는 공통적인 명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지펠’을 소개하고자 한다.
냉장고 M/S 1위, 그러나 또 다른 과제
연간 200만대의 수요를 보이고 있던 냉장고 수요가 '95년을 기점으로 감소하기 시작했다. 보급률 99%로 이미 포화상태에 도달한 것이다.(표1)
양적으로는 42%의 마켓쉐어로 1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초대형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에 대해서는 국내업체 전부가 포기하고 있는 상태였다. 600리터 이상 냉장고에 대한 수요가 ’94년 이전에는 거의 없었으나, '95~6년 국내 호황과 시장 개방을 틈타 전체 시장의 6-7%를 점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초대형 냉장고(side by side형) 시장의 94~98%를 GE나 월풀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국내 시장에서도 진정한 1위가 되기 위해서는 해외 선진업체들과의 경쟁을 통해 초대형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장악할 필요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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