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마케팅 환경이 무엇이며, 우리 주변의 기업, 혹은 내가 속해있는 기업은 이러한 마케팅환경을 이용 또는 극복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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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마케팅 환경
2. 기업의 미시적 환경
3. 기업의 거시적 환경
4. 기업을 통한 마케팅 환경을 이용/극복 사례
본문내용
1.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마케팅 환경
가. 기업의 마케팅 환경




나. 마케팅의 중요성
1)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 비용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기업의 성패와 관련된다
2) 마케팅은 국민 경제적 차원에서 보더라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용 창출 효과도 매우 크다.
3) 마케팅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이나 사고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기본적으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상품을 만들고 그들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에 그 상품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4) 마케팅은 실제로 소비자들이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다. 환경경영의 필요성
1) 환경경영은 환경단체의 압력, 언론관심의 증대, 환경사고로 인한 비용부담, 그린소비자 출현 등, 직·간접적으로 여러 환경경영의 요인의 영향을 받고 있다. 기후변화, 오존층 파괴, 사막화 현상 등, 전 세계적인 지구환경 문제가 부각되면서 각종 국제 환경협약의 제정되고, 각국의 환경관련 법규가 강화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자연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소비자 인식도 전환되고 있다. 현재 소비자는 환경 친화적인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운동을 전개하거나 환경을 손상시키는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여 기업에 압력을 가하기도 한다. 따라서 환경문제에 수동적으로 대처하는 기업들의 경우 환경문제로 인한 직·간접적 피해 보상액이 증가하고 기업 이미지가 실추하기 때문에 환경경영의 중요성이 새삼스럽게 부각되고 있다.
2) 기업이 환경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해야 할 필요성
가) 환경규제의 강화, 친환경 제품생산에 대한 사회적 요구
나) 이해관계자의 압력, 기업의 경쟁력 강화
참고문헌
배움 사이버 평생교육원(마케팅관리론 1,2주차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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