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제주도의 관광상품성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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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관광지로서의 상품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괌을 벤치마킹 휴양지로 하였습니다.
목차
1. 대상도시 및 선정동기

2. 현재 place auditing
(1) 제주도의 지리적 요건
(2) 제주도의 일반 현황

3. 제주도 관광객 만족도&Needs 분석
(1) 제주도 관광객 불만족 이유
(2) 서비스평가
(3) 제주에 대한 이미지
(4) 외국인 관광객의 의견
(5) 여행 목적지가 해외인 신혼여행객 설문조사
(6) 설문조사 분석

4. 제주도 SWOT 분석

5. 벤치마킹 해외도시 소개
(1) 괌에 대한 기본 정보
(2) 괌의 4p분석
(3) 괌의 STP분석

6. 전략 대안과 액션플랜
I. product
(1) 내국인을 위한 여행 상품 개발
(2) 벤치 마킹을 통한 관광 상품의 개발
II. price
III. Promotion
(1) 내국인 대상
(2) 외국인 대상
IV. Place

7.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대상도시 및 선정동기
세계가 점차 글로벌(Global)화 됨으로써 국경의 의미가 점차 감소되어가고 있는 요즘. 현재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추진함으로써 ......

3. 제주도 관광객 만족도&Needs 분석

(1) 제주도 관광객 불만족 이유 (출처 : 제주일보 2002. 1)
① 숙박 : 비싼 요금39.6% 기본물품 미비치26.1%
② 교통 : 비싼 요금24.2% 불필요한 곳 안내18.9%
③ 음식점 : 비싼 요금38% 맛이 없다30.5%
④ 기타편의시설 : 비싼 요금40.1% 디자인 등 특색부족26%

(2) 서비스평가 (5점 만점) : 관광종사원친절도3.6점, 도민친절도3.53점
숙박시설3.56점, 교통수단3.39점, 음식점2.88점
기타관광편의시설3.10점

(3) 제주에 대한 이미지
한라산. 해변, 해안 등 아름다운 자연환경55.9% 신혼여행지21.9%

(4) 외국인 관광객의 의견 (출......

4. 제주도 SWOT 분석

(1) 강점(S)
-한라산을 중심으로 한 소화산, ......

6. 전략 대안과 액션플랜
제주도를 한번쯤 방문한 관광객 중 다시 그곳을 방..
참고문헌
(1)참고 문헌
관광마케팅 , 21C호텔관광연구회, 학문사 2002
한국의 발견(제주도) , 뿌리깊은 나무, 1992
제주일보 2002. 1

(2) 참고 사이트
제주도 홈페이지 - http://www.jeju.go.kr
제주도 관광협회 - http://www.hijeju.or.kr
괌 관광청 - http://www.welcometoguam.co.kr
괌 사이판 도우미 - http://www.gsdoum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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