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미라이공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기업 선정동기
2. CEO 야마다
3. 회사개요 및 연혁
4. 현황 및 제품소개
5. 미라이공업 그룹의 행동기준

본론

1. 인간중심 경영철학
2. 경영의 차별화 - 미라이의 불황은 없다.
3. 경영기법 - 조직운영기법
4. 전략에 따른 성과
5. 타 회사의 최신 벤치마킹 사례


결론

1. 정리
2. 평가 및 개선방안
3. 결론 및 시사점


부록

1. 사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업’이라는 이름에 현혹되지 않고 미라이 공업을 들여다보면, 생산품의 90% 이상이 특허 물품일 만큼 직원들이 발명한 신제품으로 승부를 거는 회사임을 알 수있다. 공장에서 비용을 절감하여 싸게 물건을 만드는 회사가 아닌 것이다. 심지어 회사의 사원도 ‘항상 생각하라’일 정도이다.
회사는 뛰어난 인재를 선발하여 그 인재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닦달하면 좋겠지만, 실제로 뛰어난 인재들을 열심히 일하도록 하려면 많은 돈이 필요하다. 하지만 급여를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사원의 의욕’을 높여 스스로 일하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미라이 공업은 알고 있는 것 같다.
4.전략에 따른 성과

미라이공업의 현황 (2007년)
업종
전기설비 ·전기자재 ( 콘덴서 등 1만 8000여종 )
경영전략
완벽한 공장자동화· 짠돌이 경영
매출액
266억엔 ( 약 2236억원 )
경상이익
43억엔 ( 약 361억원)
경상이익률
16% (일본업계 평균 경상이익률 3%)
아이디어 제출건수
연간 9700 건

위의 요약한 표와 같이, 미라이 공업은 미라이 공업만의 특별한 경영전략으로 ‘일본최초’라는 기록을 많이 세웠다. 일본 업계의 평균 경상이익률은 3%내지 이지만, 미라이 공업은 이의 5배가 넘는 16%이며, 경상이익은 43억엔, 매출액 266억엔 등 대기업 못지않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러한 바탕에는 연간 만 여건에 달하는 직원들의 적극적인 아이디어 제출이 바탕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경상이익 · 경상이익률

종업원수 · 매출액

참고문헌
※미라이 공업주식회사 홈페이지 [ 未工業株式社 )
(http://www.mirai.co.jp)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야마다 아키오 저, 김현희 역, 21세기북스

※야마다아키오 사장의 성공비결 인터뷰 DVD교재

※MBC스페셜 방송
[미라이공업] 야마다 사장 -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천시아의 시사저널

※서울신문 창간 107주년 특집
[산업계, 고령화에 맞춘다] 숙련공서 이익 창출…日 미라이 공업을 배우자

※일본재발견 이우광 저, 삼성경제연구소

※네이버 블로그 ‘시사블로그사’
(http://blog.naver.com/japansisa/1101228155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경영의이해] 미라이공업의 기업분석
  • 미라이공업은 두 자릿수의 높은 경상이익률을 기록하며 마츠시타덴코를 능가해 왔다. 1999년 12월 뇌경색으로 쓰러진 이후 2000년에 상담역으로 취임하였다. 현재 극단 출신 창업멤버인 타키가와 카츠히로(瀧川 克弘)가 사장직을 맡고 있다.3. 미라이공업에 나타난 야마다 리더십(1) 기업 경영전략에서 나타난 리더십미라이공업의 주된 경영전략은 제품 차별화와 브랜드화이다. 기술력으로 경쟁사와 차별될 수가 없는 로우테크 산업이기 때문에 경쟁사

  • [조직구조] 미라이공업 조직혁신과 인터러뱅
  • 목차Ⅰ. 서론1. 기업선정이유2. 기업소개Ⅱ. 미라이 공업의 조직분석 및 경영철학1. 미라이 공업의 조직구조(1) 조직규모(2) 공장 분포도(3) 공식화 정도(4) 집권화와 분권화 수준(5) 조직구성의 결정요인과 구조의 형태(6) 조직구조 분석(7) 경합가치 모형2. 미라이 공업의 조직문화(1) 사훈(2) 야마다 사장의 리더십(3) 미라이 공업의 경영전략(4) 주요내용 Ⅲ. 미라이 공업식 조직구조와 문화의 한계점1. 미라이 공업식 조직구조와 문화의 한계점(

  • 미라이 공업 경영전략
  • 미라이 공업목 차 1. 서 론 1) 기업소개 2) 인물탐구 - 야마다 아키오2. 본 론 1) 경영 철학 2) 경영 전략 3) 유토피아 경영의 장 ․ 단점 4) 다른 기업과의 비교 3. 결 론서 론 1) 기업소개 (1) 기업 현황자본금 : 70억 6,786만엔매상고 : 261억 엔 (2008년 3월 기준)종업원 : 783명(2008년 3월 20일)그룹 회사 : 미라이, 미라이정공, 미라이운수, 미라이기연, 미라이화성, 신보전기, 기후신보전기, 대만 미라이국제공업 고분가신, 미라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 미라이 공업식 조직구조와 문화의 한계점
  • 목차Ⅰ. 서론1. 기업선정이유2. 기업소개Ⅱ. 미라이 공업의 조직분석 및 경영철학1. 미라이 공업의 조직구조(1) 조직규모(2) 공장 분포도(3) 공식화 정도(4) 집권화와 분권화 수준(5) 조직구성의 결정요인과 구조의 형태(6) 조직구조 분석(7) 경합가치 모형2. 미라이 공업의 조직문화(1) 사훈(2) 야마다 사장의 리더십(3) 미라이 공업의 경영전략(4) 주요내용 Ⅲ. 미라이 공업식 조직구조와 문화의 한계점1. 미라이 공업식 조직구조와 문화의 한계점(

  • 일본재발견을 읽고 나서 일본재발견 줄거리, 일본재발견 독후감, 일본재발
  • 미라이 공업 또한 흥미로웠다. 예전에 스쳐지나가면서 봤던 TV프로그램이었던 것 같은데 굉장히 자유스럽고 산만했던 회사였던 걸로 기억한 그 회사가 미라이 공업이었다. 70세 정년, 연간 140일 휴가, 연말연시 연휴 20일, 하루 노동시간 7시간 15분, 잔업 금지 등 획기적인 노동 조건에도 불구하고 그 지역에 최고의 월급을 지급한다. ‘차별화’, ‘반상식’, ‘항상 생각하라’는 기업문화의 미라이공업은 “이러니 성공할 수밖에” 하고 고개를 끄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