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학] 한국은행의 저금리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분석 대상과 분석 도구
1.1 주요 거시 지표 분석: 한국경제의 현 상황 진단
1.2 분석 도구: 총수요-총공급 모형
2 저금리 정책의 효과
2.1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조절하는 방법
2.2 IS-LM 모형을 이용한 통화량 증가에 따른 이자율 하락 분석
2.3 저금리 정책의 경기부양효과: 통화량의 증가와 국민소득의 관계
2.4 저금리 정책의 물가상승효과: 통화량의 증가와 물가의 관계
3 물가상승 압력에도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이유: 물가냐 성장이냐
3.1 높은 인플레이션 때문에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목소리
3.2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유지 결정 배경
3.3 한국은행의 딜레마: 기준금리 인상시 경기침체 우려
3.4 현재의 물가상승의 원인이 총수요측보다는 총공급측 요인일 경우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분석 대상과 분석 도구
1.1 주요 거시 지표 분석: 한국경제의 현 상황 진단
1.1.1 현재 금리 수준
현재의 전반적인 금리 수준을 알기 위해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지표는 한국은행 기준금리이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월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다. 이렇게 결정된 기준금리는 초단기금리인 콜금리에 즉시 영향을 미치고,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실물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림 1-1]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한국경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하였고 최근까지도 저금리 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다음 장에서 왜 정부가 저금리 정책을 고수하였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러한 저금리 정책으로 인한 결과는 어떠한 것이었는지 알아볼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