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롯데마트 의사소통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배경과 목적
2. 조사 대상과 범위
Ⅱ. 의사소통의 의의와 기능
1. 의사소통의 의의
2.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원칙
3.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4.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Ⅲ. 사례조사
1. 조사 설계
1) 조사내용
2) 조사대상기업 특성
2. 의사소통 구조
3. 커뮤니케이션 등대 방안
Ⅳ. 결론
- 본문내용
-
2) 조사대상기업 특성
① 설문조사결과분석
롯데마트 내의 의사소통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한 설문의 결과를 제시한다. 설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조사한 설문지의 결과에서 롯데마트 직원들은 대체적으로 의사소통 자체는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나, 상사와의 의사소통보다 동료들과의 의사소통이 편하다고 생각하며, 상사와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이유로는 심리적인 부담감을 가장 큰 이유로 생각하고 있었다. 설문지를 통해서 직원이나 회사 측은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한 불편함, 의사소통 개선에 대한 인식은 하고 있었고, 직원들 간에 애로사항이 있을 시에는 상사와의 1:1 직접면담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② 심층면접 결과
심층면접은 롯데마트 관리자 2명, 협력업체 5곳, 고객지원센터직원 1명을 대상으로 실행하였고, 각 위치의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과정의 전반적인 질문을 위주로 실시하였다.
[1] 협력업체와의 심층면접
협력업체 관계자와의 심층면접은 롯데마트와의 의사소통과정과 고객과의 의사소통과정에 관한 질문을 실행하였다.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전반적으로 느끼는 의사소통과정의 문제점으로 롯데마트와의 의사소통방식이 제기되었다. 롯데마트는 2000년 GS마트에서 롯데마트로 바뀌면서 경영상의 변화와 의사소통방식의 변화를 겪었고 그로 인해 GS마트 때부터 판매를 해오던 협력업체 직원들은 의사소통방식의 차이를 많이 느끼고 있었다. 과거 GS마트 시절보다 현재 롯데마트의 의사소통과정이 좀 더 상의 하달식이고 강압적이라고 말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강압적인 하달방식이 지나치다고 느낄 때가 많다는 것이 협력업체 관리자들의 전반적인 생각이었다. 또 종종 그러한 의사소통의 불쾌한 감정이 방문하는 고객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하며 과거 수평적이고 원활했던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최기석(2003), “조직 의사소통 환경이 종업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시정(2006), “ 조직내 의사소통 환경이 직무만족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 7권
서울경제, [스마트시대 소통경영] 롯데 쇼핑불만, 게시판에 올리면 즉시시정- 김민형 기자(2010.4.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