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인도시장의 펩시 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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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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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Coca-Cola와 PepsiCo가 해외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을 모색하게 된 배경요인들은 무엇인가?
2. Pepsi와 Coca의 개략적인 성과(국내 및 외국시장)를 정리해 보고, Pepsi가 해외진출에 있어 특별히 신경을 썼던 점은 무엇이며 왜 그랬는지 생각해 보자.
3. Pepsi가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너무 많은 양보(인도 측에 대해)를 한 것은 아닐까? 더 좋은 조건을 끌어 낼 수는 없었을까?
4. Coca-Cola는 1977년에 인도 시장에서 철수했는데 과연 그래야만 했는지 평가해 보자.
코카콜라의 1977년 인도 시장 철수
평가
5. 인도 정부의 해외직접투자(인도로 들어오는 외국인 투자)에 대한 제한조치들에 대해 인도 입장에서 평가해 보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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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음료 시장의 포화와 해외시장의 잠재구매력
미국은 이미 연간 1인당 청량음료 소비량이 대략 32상자에 달했다고 한다. 즉, 미국 내 시장에서 콜라 사업은 성숙기였기 때문에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촉진에 한계를 느끼고 해외로 진출하여 점유율을 확보하기로 한 것이다. 해외에서의 1인당 청량음료 소비량은 미국의 14%에 불과하였으므로 잠재구매력을 기대하기 충분하였다. 따라서 Coca-cola와 PepsiCo 모두 성장가능성이 높은 해외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시키는데 열을 올렸다.
2. Pepsi와 Coca의 개략적인 성과(국내 및 외국시장)를 정리해 보고, Pepsi가 해외진출에 있어 특별히 신경을 썼던 점은 무엇이며 왜 그랬는지 생각해 보자.
Pepsi와 Coca의 개략적인 성과(국내 및 외국시장)
미국시장에서 1990년 코카콜라의 점유율이 40%, 펩시는 32%를 차지하고 있었다. 국내 시장에서는 두 회사의 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전세계 매출액에서는 코카콜라 점유율이 46%로 펩시의 2배 이상 앞서고 있었다. 코카콜라의 자사 이익의 80%는 해외 수입이었지만 펩시는 겨우 15%만 차지하고 있었다.
Pepsi가 해외진출에 있어 특별히 신경을 썼던 점은 무엇인지, 왜 그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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