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한미FTA 국회비준의 핵심쟁점과 찬반양론 및 나의 견해- 한미FTA 독소조항, 한미FTA찬성반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최근 국회비준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한미FTA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한미FTA의 주요내용과 쟁점, ISD와 같은 독소조항 등에 대해 알아보고, 한미FTA가 우리 경제에 미치게 될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찬성입장과 반대입장 등에 대해 알아본 후, 그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정리하였습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A+ 보고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상세보기를 참고해 주십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미 FTA의 추진배경
2. 한미FTA 주요내용
1) 농업분야
2) 개성공단 제품 북 핵 개선 시 한국산 인정
3) 미국, 승용차 3000cc미만 관세 즉시폐지
4) 미국, 섬유 수입액 기준 61%관세 즉시 폐지
5) 공산품, 임수산물 94% 3년 내에 관세폐지
6) 금융
7) ISD(투자자국가소송제도)
3. 한미FTA 분야별 주요쟁점 분석
4. 한미FTA 독소조항
5. 한미FTA 독소조항에 대한 정부의 반박
6. 한미 FTA 비준과 발효로 인한 미국의 이익
1) 외교 안보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7. 한미 FTA 비준과 발효로 인한 한국의 이익
8. 한미FTA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1) 한미FTA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 한미FTA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9. 한미FTA 찬반입장
1) 한미FTA 찬성입장
① 세계 최대 시장의 안정적 확보
② 대외신인도 향상 및 외국인투자확대
③ 국내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촉진
④ 서비스산업의 발전 계기
⑤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의 적용확대
⑥ 통상마찰 완화
⑦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전략 및 동아시아 FTA 허브
2) 한미FTA 반대입장
① 비합리적인 한미 FTA 협상 과정
② 한미 FTA효과에 대한 정부주장의 근거 부족
③ 한미 FTA에 따른 거시경제적 효과에 대한 정부주장의 비현실성
④ 과장된 한미FTA 산업별 효과
⑤ 비민주적 통상협상절차
Ⅲ. 결론(한미FTA에 대한 나의 견해)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문내용 중 일부-
한미FTA의 국회비준과 발효를 앞두고 마지막 진통을 겪고 있다. 반대론자들은 ISD(투자자국가소송제도)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면서 국회비준의 발목을 잡고 있다. 하지만 ISD는 양국의 투자자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그리고 반대론자들의 주장처럼 한국의 모든 산업보호 정책과 제도가 미국 투자자들의 소송 대상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FTA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세계 경제의 거대한 추세와 같다. 반미에 편승해 한미FTA에 무조건 반대하기보다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장익장, 한나라당 한미FTA 단독 강행처리 내부방침 세워, 경제투데이, 2011.11.17일자.
이인욱, 한·미 FTA와 한·EU FTA의 기대효과 및 대응방안 : 한국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동아대 동북아국제대학원, 2009.
정경조, 한·미 FTA와 산업구조의 선진화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 경영대학원, 2008.
김봉국, 한·미 FTA 타결과 한국의 대미국 수출상품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8.
강은설, 한미 FTA에서의 국제투자분쟁해결제도에 관한 연구 : ISD 제도를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2009.
박번순 외, 한국의 FTA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10.
이주섭, 한·미 FTA 체결에 따른 한국 농업분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 대학원, 2010.
김기현, 한미 FTA와 우리나라 농업의 대응방안, 원광대 경영대학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