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더페이스샵, 바디샵 The Face Shop과 The Body Shop의 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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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01 HBR Article 매트릭스의 비판과 큐브의 도출


02 한국 시장에서의 The Body Shop 과 The Face Shop

Ⅱ본론

01 The Body Shop의 한국 진출 당시의 상황과 진출 배경 및 전략


02 The Face Shop의 후발주자 전략


03 홉스테드의 문화적 차원을 적용한 차이점 분석

04 The Face Shop의 현재 해외 진출 현황

05 The Face Shop 현재 전략

06 The Body Shop의 변화

Ⅲ결론
결론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국 = 체면을 중시하는 유교 문화

“남에게 내가 어떻게 보여지는가”
->미모를 가꾸기 위한 메이크업

세계 여성의 기초화장품 사용 순서
(09. 05.08 메디컬투데이 랑콤자료 인용)

유럽 2~3단계 vs 한국 6~9단계

더바디샵> 제한된 제품 라인 보유
더페이스샵> 기능별, 세대별 다양한
제품 라인

한국 = 권력거리가 높다 =>대체로 부와 권력의 불평등을 인정하는 정도가 높고 수직적인 편!

더페이스샵> 성과/매출에 대한 압박
수직적인 조직 문화
조직원 인사 고과 집중

더바디샵> CEO와 일반 사원 간의 거리
수평적인 조직 구조
조직원 성과/매출에 대한 압박


한국 = 집단주의와 강한 네트워크 효과
->이슈화 된 정보는 쉽게 전파

제품 구매 시, 개인적인 결정 < 다른 사람들의 평가

한국 여성들, 미용실이나 동창회와 같은 모임에서
들은 입소문 및 ‘카더라 통신’에 영향 多
->많은 기업들, 이슈 메이킹 위해 매체광고 및 입소문
마케팅에 집중

더페이스샵> 배용준, 권상우, 전지현 등 유명 한류 스타 광고모델로 섭외 + 블로그/미디어를 통한 집중 홍보 + 샘플 증정 + 뷰티클래스 운영 등 소비자와의 접점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실행 => 입소문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

더바디샵> 자사 역량과 기업이념에 대한 확신과 자부심 –> TVCF 배제, 제품위주의 지면광고 + 환경/인권 사회적 문제에 대한 캠페인 진행-> 윤리적/고급적인 기업 이미지
추구 BUT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실패
참고문헌

1. 논문 및 보고서

1) 김순희 (2006),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샵의 특징과 소비자 성향 연구”, 건국대학교.
2) 김영욱 (2009), “국내 여성기초화장품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한양대학교
3) 유호현 (2004), “사회공헌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 LG경제연구원

2. 인터넷 사이트

http://news.nate.com/view/20101124n29570 - 더바디샵, 에이즈 예방 캠페인 홍보 대사 선정
한경닷컴 bnt뉴스 2010.12.04

2) http://news.nate.com/view/20101217n03914 - 더바디샵, '만원의 행복한 선물' 기프트 버스 운행
메디컬투데이 사회 2010.12.17

3) http://news.nate.com/view/20110309n01119 - 화장품 브랜드숍 '글로벌 메이크업 중' 한국일보 2011.03.09

4) http://news.nate.com/view/20090225n00880 - 베일 속 황금시장 잡아라. 동아일보 2009.02.25

5) 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144739 - 더페이스샵, 브랜드숍 1위 수성 '기지개'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 토마토 2011.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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