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주는 영향, 현지국의 정책과 글로벌기업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주는 영향, 현지국의 정책과 글로벌기업의 대응전략




목차

* 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주는 영향 및 현지국의 정책과 글로벌기업의 대응전략

Ⅰ. 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주는 영향

1. 긍정적인 영향
1) 자원이전효과
2) 경제성장효과
3) 산업의 전후방연계효과
4) 고용창출효과
5) 소비자 효용의 증가
6) 국제수지개선효과
7) 세수증대효과
2. 부정적인 영향
1) 경쟁저해
2) 경제적 종속
3) 부정적인 국제수지효과

Ⅱ. 현지국의 정책과 글로벌기업의 대응전략

1. 현지국 정부와 글로벌기업의 관점 차이
2. 시간의 경과에 따른 인식의 변화
3. 외국인직접투자에 대한 현지국의 정책
1) 외국인 직접투자 유인정책
2) 외국인 직접투자 규제정책
4. 현지국 정책에 대한 글로벌기업의 대응전략
1) 투자유인의 평가
2) 현지국의 규제에 대한 대응
(1) 현지국의 규제나 정책에 순응
(2) 현지국 정부와의 협상
(3) 투하자원의 헤지
본문내용
I. 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주는 영향

해외직접투자는 생산기술을 비롯한 자원의 이전을 수반하기 때문에 현지국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개발도상국의 경우에는 해외직접투자를 적절히 유치한다면 자국의 경제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 아래에서는 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주는 영향을 살펴본다.

1. 긍정적인 영향

외국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은 자원이전효과와 투자증대효과 그리고 고용창출효과 등이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직접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과 종류(독점적 우위이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개도국기업의 해외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론들의 설명능력 비교
  • 해외 직접투자이론은 다국적 기업 에 관한 이론이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가 다국적기업 활동의 전부는 아니며, 지금까지의 해외직접투자이론은 사회 ․문화적 및 정치적 요인뿐만 아니라, 기업내부의 관리프로세스를 고려하지 않고 있어, 다국적기업의 모든 측면을 설명하는 다국적기업 자체의 이론이 될 수는 없다.아무튼 해외직접투자는 대부분 다국적기업에 의해 수행되고 있기 때문에, 다국적기업은 해외직접투자의 흐름과 구성에 많은 영향을

  • 제 8장 해외직접투자
  • 대응하기 위해-수송비 부담이 클 경우- 현지국 정부의 무역장벽을 회피하기 위해③ 다각적 투자5) 자회사의 독립성에 따른 분류① 독립형 자회사② 독립채산형 자회사③ 결합형 자회사제2절. 해외직접투자와 소유형태1. 단독투자 : 일반적으로 단독투자 형태의 해외시장진출은 기업이 강력한 독점적 우위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나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모기업이 자회사에게 원자재를 공급한다든지 또는 그 반대의 경우 등에 주로 활용된다.-전 세

  • -초국적 기업(다국적 기업)에 대한 이해와 특성 및 효과(구체적 사례 : 삼성전자 등) -
  • 기업은 생산, 유통 등의 경영행위를 특정지역에만 한정하지 않고 전 세계의 모든 기업을 경쟁과 협력의 대상으로 고려하여 구매, 생산, 판매 등의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세계화를 매개하는 매체가 바로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이다. 해외직접투자를 위한 초국적 기업이 등장하게 되었고 초국적 기업의 생성과 발전에 따라 세계경제의 기본적 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초국적 기업이 국제경제관계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이 더욱 커지

  • 외국인직접투자(FDI)의 효과와 문제점 ; 외국인직접투자의 개념과 종류 분석
  • 현지국)의 내수시장을 겨냥하여 진출시키는 형태이며, 생산거점형은 제 3국으로의 수출을 목적으로 투자유치국을 생산거점으로 활용하는 형태를 말한다.외국인직접투자는 기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해외시장 진입방식 중에서 위험도가 가장 높은 전략이라 할 수 있다. 한편 해외 직접투자와 대비되는 해외 간접투자 또는 국제 증권투자가 있는데, 해외 직접투자가 투자 대상기업의 경영통제를 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국제 증권투자는 단지 배당수익

  •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
  • 글로벌화가 어려운 사업은 없을 것이다. 네슬레는 이의 대응 전략으로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채택하였다. 네슬레는 항상 각국의 이질적인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를 파악해 왔다. 즉 제조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 접근 방법을 채택하여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중시해 온 것이다. 네슬레의 기업 브랜드와 수많은 제품 브랜드를 국제화하는 데 지난 1세기 동안을 투자해온 것이다. 이에 따라 네슬레는 1년에 5천만달러를 지출하면서 각 나라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