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카페베네의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브랜드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상황분석
1. 커피 전문점 시장 현황
2. 자사분석
3. 경쟁사 분석
Ⅲ.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1. 스타마케팅
2. 매장관리
Ⅳ. 결론
Ⅴ. 출처
- 본문내용
-
2. 자사분석
(1) 국내 커피시장의 현황과 카페베네
출처: 아시아경제 2010년 11월자
<카페베네, 대우스팩 M&A 대상 1호 되나>
그동안 커피 전문점 시장은 스타벅스나 커피빈과 같은 외산 브랜드가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지만 최근에는 엔젤리너스나 할리스, 카페베네와 같은 토종브랜드 또한 시장 점유율을 점점 높이고 있는 추세다. 특히 카페베네는 브랜드 런칭 이후 3년 동안 420개의 매장 수를 확보하며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수년째 스타벅스가 휩쓸던 한국 커피 전문점 시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최근 카페베네가 스타벅스를 제치고 업계1위(점포 수 기준)에 오른 것이다.
2008년 4월 서울 천호동에 1호점을 론칭한 이 커피전문점은 3년도 채 되지 않아 400호점을 돌파했다. 작년만 해도 매장 수가 100개에 불과했지만 2년 4개월 만에 300호점 오픈 기록을 갈아치우더니 최단기간에 400호점을 열며 잇따라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또한 기록적인 가맹점 확대와 함께 매출도 급성장해 233억 원 매출의 4배에 육박하는 1천억 원 매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직영 매장만을 고집하는 스타벅스와 달리 프랜차이즈 가맹 체제를 도입한 것도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진입 장벽을 낮춰 많은 창업자를 불러들이는 과정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 역시 상승했다는 분석이다.
(2) SWOT 분석
① 강점
* 커피, 케이크, 와플, 프라페노, 생과일 음료 최근 유행하는 로티를 모두 갖춘 본격적인 멀티 디저트 카페이다.
- 참고문헌
-
Ⅴ. 출처
<커피전문점의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가 전환의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최복규>
<프랜차이즈 경영론 (FC 아카데미 시리즈) / 서민교>
http://blog.naver.com/gatesceo <유연호 박사의 기업가 정신 연구소>
카페베네 공식 홈페이지 http://www.caffebene.co.kr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아츠뉴스 2009년 9월 4일자 <카페베네의 ‘커피와 와플’ 작은감동이 만들어낸 신선한 감동.>
OSEN 2010년 4월 5일자 <카페베네의 힘, 독창적인 카페문화-고객중심 문화마케팅>
한국경제 2010년 6월 1일자 <커피전쟁‥기업형 커피전문점 2000개 시대>
매일경제 2010년 12월 20일자 <토종 커피업체의 약진…매장수 스타벅스 추월>
프라임경제 2010년 12월 24일 <카페베네 인기 왜? ‘문화를 팔았다’>
연합뉴스 2010년 12월 27일자 <카페베네, 국내 커피전문점 톱 브랜드로 성장>
조선일보 2011년 1월 11일자 <매출 1000억원 大기록… 커피에 문화를 녹이다 조선일보 경제>
조선일보 2011년 1월 13일자 A3면 기사 <스타벅스도 3등으로 밀렸다.>
카페베네 마케팅 담당 <이수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