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카페베네의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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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브랜드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상황분석

1. 커피 전문점 시장 현황
2. 자사분석
3. 경쟁사 분석

Ⅲ.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1. 스타마케팅
2. 매장관리

Ⅳ. 결론



Ⅴ. 출처

본문내용
2. 자사분석

(1) 국내 커피시장의 현황과 카페베네
출처: 아시아경제 2010년 11월자
<카페베네, 대우스팩 M&A 대상 1호 되나>

그동안 커피 전문점 시장은 스타벅스나 커피빈과 같은 외산 브랜드가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지만 최근에는 엔젤리너스나 할리스, 카페베네와 같은 토종브랜드 또한 시장 점유율을 점점 높이고 있는 추세다. 특히 카페베네는 브랜드 런칭 이후 3년 동안 420개의 매장 수를 확보하며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수년째 스타벅스가 휩쓸던 한국 커피 전문점 시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최근 카페베네가 스타벅스를 제치고 업계1위(점포 수 기준)에 오른 것이다.

2008년 4월 서울 천호동에 1호점을 론칭한 이 커피전문점은 3년도 채 되지 않아 400호점을 돌파했다. 작년만 해도 매장 수가 100개에 불과했지만 2년 4개월 만에 300호점 오픈 기록을 갈아치우더니 최단기간에 400호점을 열며 잇따라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또한 기록적인 가맹점 확대와 함께 매출도 급성장해 233억 원 매출의 4배에 육박하는 1천억 원 매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직영 매장만을 고집하는 스타벅스와 달리 프랜차이즈 가맹 체제를 도입한 것도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진입 장벽을 낮춰 많은 창업자를 불러들이는 과정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 역시 상승했다는 분석이다.

(2) SWOT 분석

① 강점

* 커피, 케이크, 와플, 프라페노, 생과일 음료 최근 유행하는 로티를 모두 갖춘 본격적인 멀티 디저트 카페이다.


참고문헌
Ⅴ. 출처



<커피전문점의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가 전환의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최복규>

<프랜차이즈 경영론 (FC 아카데미 시리즈) / 서민교>

http://blog.naver.com/gatesceo <유연호 박사의 기업가 정신 연구소>

카페베네 공식 홈페이지 http://www.caffebene.co.kr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아츠뉴스 2009년 9월 4일자 <카페베네의 ‘커피와 와플’ 작은감동이 만들어낸 신선한 감동.>

OSEN 2010년 4월 5일자 <카페베네의 힘, 독창적인 카페문화-고객중심 문화마케팅>

한국경제 2010년 6월 1일자 <커피전쟁‥기업형 커피전문점 2000개 시대>

매일경제 2010년 12월 20일자 <토종 커피업체의 약진…매장수 스타벅스 추월>

프라임경제 2010년 12월 24일 <카페베네 인기 왜? ‘문화를 팔았다’>

연합뉴스 2010년 12월 27일자 <카페베네, 국내 커피전문점 톱 브랜드로 성장>

조선일보 2011년 1월 11일자 <매출 1000억원 大기록… 커피에 문화를 녹이다 조선일보 경제>

조선일보 2011년 1월 13일자 A3면 기사 <스타벅스도 3등으로 밀렸다.>

카페베네 마케팅 담당 <이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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